뷰페이지

외교부, 우한 잔류 교민 지원 검토…영유아·어린이·임신부 등

외교부, 우한 잔류 교민 지원 검토…영유아·어린이·임신부 등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2-02 15:31
업데이트 2020-02-02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물품 지원 검토…총영사관 철수 계획은 없다”

이미지 확대
검역 설문지 들고 입국하는 우한 2차 교민들
검역 설문지 들고 입국하는 우한 2차 교민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거주 중인 교민들을 태운 2차 전세기가 1일 오전 김포공항에 도착해 탑승자들이 트랩을 내려오고 있다. 2020.2.1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발원 지역인 우한 등 중국 후베이성 일대에 남아 있는 한국 교민과 가족 120여명에 대해 정부가 지원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

정부는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전세기를 투입해 우한 등에 고립돼 있던 교민 700여명을 귀국시켰지만, 후베이성 봉쇄 지역에는 영유아와 어린이, 임신부 등을 포함한 한국민과 가족이 120여명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대부분은 한국민이지만 일부는 중국 국적을 가진 배우자 등이다.

후베이성 한인회가 진행한 전수 조사 결과에 따르면 1일 오전 0시 기준 우한에 머무르는 이들이 85명으로 가장 많았고, 나머지는 우한시 바깥의 외곽 도시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5세 미만 영유아가 15명, 6~13세 어린이가 9명이었다. 임신부도 2명이 남아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일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외교부에서 교민들 의견을 듣고 있는데 아직은 추가로 입국을 신청한 부분들이 정리되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으로 현지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추가 항공편 투입 여부 등을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이미지 확대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 관련 브리핑하는 노홍인 책임관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 관련 브리핑하는 노홍인 책임관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이 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 지원 및 상황 등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2.2
연합뉴스
물품 지원 방안 등도 고민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잔류를 택한 교민과 가족들이 분유·마스크, 소독제 등의 지원을 희망하고 잇는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일단은 상황을 추가로 파악해야 한다”면서도 “당연히 (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한 총영사관 철수 등의 계획은 아직 없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

이 당국자는 “우한에 아직 우리 교민들이 남아있다. 그 분들이 유학생이나 (일시적으로 체류하는) 그런 분들이 아니라 생업이 있어서 남아있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며 “그 분들은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