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이재용 대국민 사과에 “변화 기대…정치권도 노력해야”

여야, 이재용 대국민 사과에 “변화 기대…정치권도 노력해야”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5-07 14:47
업데이트 2020-05-07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의구심 있는 것 사실이지만 터닝포인트 될 것”통합 “기업 팔 비트는 관행 사라져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초동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초동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7일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삼성 측의 변화에 기대감을 표하면서도 혹여 이 부회장의 처벌을 면하기 위한 궁여지책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냈고, 미래통합당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기 위해 정치권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데 방점을 뒀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삼성그룹이 무노조 경영을 포기한 시각 강남역 철탑 위에서 78일째 농성 중인 (삼성 해고 노동자) 김용희 씨가 세 번째 단식을 시작했다”며 “저는 삼성과 대한민국 기업경영의 새 출발이 노동 존중사회로 가는 첫 출발과 일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삼성과 이재용 부회장의 결자해지를 기대하고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부회장의 사과에 대해) 의구심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 이것이 정말 진정한 우리 사회 변화의 출발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기대와 희망을 남기고자 한다”며 “삼성의 무노조 경영 포기나 경영 승계 포기가 굉장히 중요하다. 역사적 전환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불법과 편법 논란 관련 쟁점에 대한 솔직한 답변을 내놓은 것은 환영할 일”이라며 “말로 그쳤던 과거와도 결별하고 기술뿐 아니라 노동, 환경, 인권에서도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 진정한 대한민국의 자존심이 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기회를 통해 김용희 노동자 문제 등 남은 쟁점에 대한 전향적 해결 방안도 나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삼성 저격수’로 활동해온 박용진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실직고도 없었고 법적 책임도 이야기하지 않았고 ‘앞으로 잘할 테니 봐달라’는 수준이어서 실망스럽다”며 “사실상 휴짓조각에 불과한 약속을 툭 던져놓고 곧 있을 재판에서 좋은 결과만 가져가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본인도 경영권 승계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아들에게 물려주지 않겠다’는 것은 하나 마나 한 이야기”라며 “국민들은 본인이 아들에게 (그룹을) 주는 것, 당연히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도 그걸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세금을 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두관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자녀에게 승계하지 않겠다는 것과 무노조 경영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나름대로 의미 있게 봤는데 지켜볼 일”이라며 “12년 전 이건희 회장도 비슷한 사과를 했다. 도덕적 반성을 통해 사법적 처리를 면하려는 느낌도 든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사과에 그치지 않고,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의지에 공감하며, 앞으로 실질적인 변화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다만 변화가 부당한 압박이나 강압적 여론몰이에 의해 이뤄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차제에 기업이 자율적으로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을 적절히 조화시켜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미래한국당 조수진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여당이 이 부회장의 사과를 평가절하했다고 주장하며 “이 부회장을 옹호할 생각은 눈곱만큼도 없다. 그러나 쉽지 않은 결단을 할 때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세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조 대변인은 “권력이 기업의 팔을 비트는 관행이 이제는 완전히 사라져야 한다”며 “기업이 정치 권력의 눈치를 보며 머리를 조아리지 않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일에 매진하도록 하는 것이 국회가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 “이 부회장의 사과가 국정농단 사건, 삼성 노조 와해 등 진행 중인 재판과 수사에 영향을 끼치기 위한 일시적 방편이나 꼼수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사과가 과거 삼성의 약속과 다르게 진정성을 가지려면 두 가지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통해 국민의 노후를 보장할 국민연금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 것에 사과하고 부당하게 얻은 이익을 국민에게 반환해야 한다”며 “노조 활동으로 억울한 피해를 받은 분들에 대해 분명한 보상과 대책, 노조 활동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고 실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은 “과거를 뉘우치고 미래를 시작하겠다는 이 부회장의 사과가 단지 눈앞의 처벌을 면하기 위한 궁여지책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라며 “기업 문화를 바로 세우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논평했다.

안 대변인은 “기업에만 사회적 책임 의식과 성숙한 윤리 경영을 요구해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정치 권력의 진정한 성찰과 인식 전환이 훨씬 더 강하게 요구되고 있음을 정치권 모두가 깨달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