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모두 내 책임” 심상정 대표직 조기 사퇴… 정의당 ‘2030·여성 혁신위’로 세대교체 나선다

“총선, 모두 내 책임” 심상정 대표직 조기 사퇴… 정의당 ‘2030·여성 혁신위’로 세대교체 나선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5-17 22:16
업데이트 2020-05-18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기 1년 남기고 8월 대의원대회서 사임… 파격적 ‘포스트 심상정’ 체제 구축할 듯

이미지 확대
정의당 심상정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오는 8월 하순 대의원대회를 끝으로 대표직에서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의당은 혁신위원회를 수립해 당 구조개혁에 나설 방침이다. 정의당은 17일 전국위원회에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정의당이 ‘포스트 심상정’ 체제를 찾아나선 셈이다.

심 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새로운 리더십 선출을 위한 조기 당직 선거가 실시될 수 있도록 (대표) 임기를 단축하겠다”며 “총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모든 책임은 제가 감당하겠다”고 말했다.

심 대표의 조기 사퇴 선언에는 21대 총선에서 저조한 성적을 거둔 것에 대한 부담감과 함께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 쇄신·세대교체 요구 등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7월 당 대표로 선출된 심 대표의 본래 임기는 내년 7월까지다.

혁신위는 전국위 산하 독립 실행기구로 당 지도체제 개편 작업을 맡는다. 혁신위는 심 대표를 필두로 한 5기 집행부를 원칙적으로 배제하고 2030세대 30% 이상, 여성 50% 이상, 당내외 전문가로 구성된다. 혁신위에서는 ▲정체성의 재구성(당의 정치노선, 어젠다 혁신) ▲리더십 혁신(세대교체, 제도체제 개편) ▲조직혁신(당원제도 혁신 방안, 정치활동 혁신방안, 조직체제 개편)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혁신 대의원대회가 열리는 8월까지 내부적으로 차기 리더십을 찾는 과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심 대표가 ‘세대교체가 필요하다’고 천명한 만큼 2030을 중심으로 한 지도부가 등장할지도 관심이다. 당내에서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파격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당내 정파 소속으로 정치력을 닦아 온 기존 세력이 새 지도부를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5-1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