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차명진…“왜 아직도 ‘발포 명령자 누구냐’ 타령 하나”

또 차명진…“왜 아직도 ‘발포 명령자 누구냐’ 타령 하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5-18 17:42
업데이트 2020-05-18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명진 페이스북 캡처
차명진 페이스북 캡처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에도 보수 진영에서 항쟁의 진실과 역사를 부정하고 폄하하는 언사가 잇따랐다. 미래통합당 지도부와 유력 인사들이 광주를 방문해 사과한 것도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이다.

차명진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5·18 진상조사 한답시고 수백명 불러서 심문했다는데, 왜 아직도 ‘발포 명령자가 누구냐. 발포 책임자가 누구냐’ 타령을 하는 거요”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미국의 5·18 기밀문서가 해제돼 더이상 늘려먹고 우려먹기 힘들어졌네. ‘헬기 사격’이 아니라 밑에서 헬기를 향해 쏜 흔적이라는데”라고 주장했다.

최근 미국 국무부가 한국 외교부에 제공한 5·18 민주화운동 관련 외교문건에 발포 명령 책임자나 지휘체계에 대한 내용은 담겨있지 않았다는 이유로 ‘외부 개입설’을 거론한 것이다.

차 전 의원은 지난해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유가족에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처먹는다”는 글을 써 경고 처분을 받았다. 올해 총선에선 ‘세월호 텐트’ 발언으로 또 다시 큰 파문을 일으켰고 결국 제명됐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역사에 묻힌 과거는 밝혀내야겠다”면서도 “주사파 권력이 ‘거짓의 새역사’를 창조하는 것은 막아내야겠다”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한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5·18 민주화운동 역사 왜곡과 유공자 명예훼손 등을 처벌하기 위한 특별법을 21대 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전일빌딩245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표현의 자유 뒤에 숨어 5·18과 유공자 대한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파렴치한 자가 활개 치는데 민주당은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5·18은 민주화의 동력이었고 민주정권의 탄생 기반”이라면서 “언젠가 우리가 개헌하면 헌법 전문에 우리가 계승 해야 할 역사로 남아야 한다”고 밝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