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북한 작심발언, 올 것이 왔다…정상회담 해야”

박지원 “북한 작심발언, 올 것이 왔다…정상회담 해야”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6-12 10:01
업데이트 2020-06-12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 서울신문DB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는 12일 북한과의 관계가 매우 심각한 상태라며 정상회담을 통해 위기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교수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리선권 북한 외무상이 “트럼프 치적을 선전할 보따리를 주지 않겠다”며 선전포고한 것과 관련해 “드디어 올 것이 왔다,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리선권 외무상의 입장에서 미국은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않은 반면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미군 유골 송환, 억류된 미국인 특사 송환 등을 해왔기 때문에 이번 담화가 단순 경고 차원을 넘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남북미 교착상태에서의 해법으로 박 교수는 정상회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교수는 “3국 실무회담이 열리고 또 3국 정상들이 한 번 만나 해결할 수 있는 그런 발상을 원하는 일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조 바이든에게 여론조사에서 밀리고, 인종 분쟁 등 굉장히 어렵다. 그런 돌파구를, 발상을 뛰어넘는 상상을 초월한 이러한 일이 있어야 된다”고 거듭 주문했다.

박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 미국 내 정치 여건이나 환경, 대선 정국을 볼 때 의외로 북미정상회담을 통해서 풀어나가는 것도 하나의 묘수가 될 수 있다”며 이번 위기가 트럼프에게 절호의 기회로 생각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