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수 먹을때는 요사 떨더니” 北옥류관 주방장까지 대남비난

“국수 먹을때는 요사 떨더니” 北옥류관 주방장까지 대남비난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6-15 06:58
업데이트 2020-06-15 0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오찬에서 평양냉면으로 식사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오찬에서 평양냉면으로 식사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던 시기의 상징 음식으로 통하는 북한 옥류관의 주방장까지도 대남비난에 가세했다.

북한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에 따르면 오수봉 옥류관 주방장은 13일 우리 정부를 향해 “(남조선당국자들) 평양에 와서 우리의 이름난 옥류관 국수를 처먹을 때는 그 무슨 큰일이나 칠 것처럼 요사를 떨고 돌아가서는 지금까지 한 일도 없는 주제에 오늘은 또 우리의 심장에 대못을 박았다”고 비난했다.

이어 “남조선당국자들이 탈북자들의 이른바 ‘최고 존엄 모독’을 막지 못하는 ‘망동짓’을 벌였다”고 비난했다.

2018년 9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평양 옥류관에서 오찬으로 평양냉면을 먹었던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남쪽 당국자들을 비난한 것이다.

당시 김 위원장은 “어렵사리 평양에서부터 평양냉면을 가져왔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편한 맘으로 좀 맛있게 드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이 나란히 앉아 평양냉면을 먹는 모습은 국내외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당시 미국 CNN은 “‘냉면 외교(noodle diplomacy)’에 대해 알아보겠다”며 옥류관 냉면을 소개했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평화의 상징이 비둘기에서 평양냉면으로 바뀌었다”고 보도했다. BBC 방송은 평양냉면과 관련된 SNS 게시물, 평양냉면을 맛보기 위해 길게 줄 선 서울 시민의 모습과 함께 “남북정상회담이 냉면 열풍을 만들어냈다”고 보도했다.

다만 같은 해 9월 평양에서 열린 정상회담 오찬에서는 리선권 당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현 외무상)이 같은 테이블에 있던 재계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는 말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