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평양특사 파견 추진해야…요청하면 나도 갈 용의 있다”

안철수 “평양특사 파견 추진해야…요청하면 나도 갈 용의 있다”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6-15 11:29
업데이트 2020-06-15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안철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6.15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5일 남북관계 긴장이 고조된 상황과 관련해 “평양 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 정부가 요청한다면 저도 특사단의 일원으로 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대북 라인을 총동원해서 우리 측의 평양 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야당에도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정부에 6가지 조치를 제안하며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6가지 조치로는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소집 ▲정부 차원의 공식 대북경고 발표 ▲전군 경계 태세 강화 지시 ▲미국·중국·러시아·일본 정상과 핫라인 가동 ▲민심 안정을 위한 대국민 담화 ▲전단 살포가 긴장관계 주범이라는 단세포적 사고 탈피를 주문했다.

안 대표는 “전단 살포 강제중단 조치 등 정부의 굴종적인 북한 눈치 보기는 문제해결에 어떤 도움도 되지 못한다는 점이 확인됐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군사안보태세는 한 치의 빈틈도 없어야 하고, 우리의 무력은 어떤 도발도 초기에 진압할 수 있도록 강력해야 함을 청와대와 군 당국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