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당헌까지 고쳐 서울·부산시장 후보 내나

민주당, 당헌까지 고쳐 서울·부산시장 후보 내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7-15 00:06
업데이트 2020-07-15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년간 광역단체장 3명 불명예 퇴진
당헌에 의하면 내년 보선 공천 못 해
김부겸 “그 지역 당원들 견해가 중요”
이낙연은 기자들 질문받고 묵묵부답
당내선 “2곳 다 뺏길 수 없다” 분위기
이미지 확대
이해찬 대표 “당 대표로서 통렬한 사과”
이해찬 대표 “당 대표로서 통렬한 사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해 “시정 공백에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 호소인의 고통에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당 대표로서 통렬한 사과를 드린다”며 사과했다. 2020.7.15/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까지 지난 3년 동안 광역단체장 3명이 성폭력 의혹으로 불명예 퇴진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고도 당헌에 규정된 보궐선거 공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지 않고 있다. 임기 내 2명의 단체장을 잃은 현 지도부는 차기 지도부에 결정을 미뤘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13일 박 전 시장 사건과 관련해 “예기치 못한 일로 시정 공백이 생긴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고 대독 사과문을 내면서도 내년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언급하지 않았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14일 통화에서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 문제를 논의하지 않았다”며 “차기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차기 당권주자들의 입장은 명확하지 않다. 당 대표 ‘2년 임기 완수’를 주요 공약으로 내건 김부겸 전 의원은 이날 “그 지역에서 고생해 온 당원 동지들의 견해가 제일 중요하다”며 서울·부산 당원들이 원하면 후보를 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또 민주당이 당헌을 뒤집고 공천을 할 경우 “대국민 사과라든가 설명을 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낙연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아무런 답도 내놓지 않았다.

민주당 당헌에는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규정이 있다. 업무 공백과 재보궐선거로 발생하는 막대한 비용에 대해 공당으로서 책임을 다한다는 취지다.

그러나 부산시장에 이어 서울시장까지 보궐선거가 확정되자 수도 서울과 제2도시 부산을 모두 야당에 내줄 수는 없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자신의 혐의를 인정한 오 전 시장과 죽음으로 법적 판단이 불가해진 박 전 시장의 경우를 다르게 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박 전 시장과 오 전 시장의 사례는 다르다”며 “박 전 시장의 죽음으로 모든 것이 불명확해진 서울시장의 경우는 별도 논의 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7-1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