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주민 “시대 교체” 이낙연 “안정 관리” 김부겸 “영남서 40%얻어”

박주민 “시대 교체” 이낙연 “안정 관리” 김부겸 “영남서 40%얻어”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7-26 18:10
업데이트 2020-07-27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춘천서 합동연설회… 대의원 70명 입장
김부겸, 李측 설훈에게 “살살 해” 인사
소병훈, 양향자에 “최고위원님” 농담도

이미지 확대
손 맞잡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
손 맞잡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 25일 오후 제주 퍼시픽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기호 1번 이낙연, 기호 2번 김부겸, 기호 3번 박주민 후보가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2020.7.25 연합뉴스
26일 강원 춘천시 세종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강원 순회 합동연설회는 여느 때의 전당대회와 달리 차분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의원 70여명을 제외하고는 입장을 허용하지 않는 ‘온택트 전당대회’로 진행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대표-최고위원 후보들의 말에는 뼈가 있었다. 연설회가 시작되기 20분 전쯤 도착한 김부겸 당대표 후보는 미리 도착해 있던 설훈 의원에게 “살살 해, 살살”이라며 인사했다. 설 의원은 경쟁자인 이낙연 후보의 최측근이다. 최고위원 후보 사이의 신경전도 이어졌다. 소병훈 최고위원 후보는 뒤이어 도착한 양향자 후보에게 “이미 최고위원님”이라며 웃었다. 선출직 5명 중 1명을 여성 몫으로 보장한 당규에 따라 본선 진출자 중 유일한 여성인 양 후보는 최고위원 당선이 사실상 확정됐기에 던진 농담이었다.

추첨에 따라 가장 먼저 대표 후보 연설에 나선 박주민 후보는 젊음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얻은 해답은 ‘꼭 연륜만이 정답이어야 하느냐’였다”면서 “세대교체가 아닌 모든 세대가 함께 시대를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낙연 후보는 경험을 강조했다. 그는 “올해 1월까지 총리로 일하면서 지진, 산불, 태풍을 안정적으로 관리했다”며 “그런 성과 때문인지 문재인 대통령이 저에게 재난·재해 대처 경험을 (책으로) 써 보라고 권유하신 일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부겸 후보는 자신을 ‘선거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김 후보는 “우리에 적대적인 언론은 바로 레임덕 운운하며 문 대통령을 흔들어 댈 것”이라면서 “저는 총선에서 떨어졌지만 영남에서 40%를 얻었다”고 강조했다.

춘천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7-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