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한국경제, 상대적 양호… 국민 삶 위안 될 수 없어”

문 대통령 “한국경제, 상대적 양호… 국민 삶 위안 될 수 없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7-27 15:31
업데이트 2020-07-27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성장 터널 벗어나 성장 반등 총력 기울여야할 때”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이사장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2020.04.10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이사장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2020.04.10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경쟁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는 것이 국민 삶에 위안이 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어두운 역성장의 터널을 벗어나 성장을 반등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와 민간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3분기부터 경제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각종 경제지표도 2분기를 저점으로 6, 7월부터 서서히 회복세 보여주고 있어 지금부터가 본격적으로 경제반등 이뤄낼 적기”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세계 경제의 대침체 속에서 우리 경제도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OECD 국가들이 매우 큰 폭으로 성장이 후퇴하고 있는 것이 비하면 기적같은 선방 결과”라면서도 이처럼 3분기 반등을 위해 정책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경기반등을 뒷받침할 디딤돌로 한국판 뉴딜을 꼽고 “선도형 경제와 저탄소 경제, 포용국가로 대전환하는 노력과 함께, 적극적 일자리 창출과 투자확대로 위기극복과 성장회복에 힘을 더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3분기를 반드시 경기반등을 이룰 놓칠 수 없는 기회로 보고. 비상한 각오로 다양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전례 없이 멈춰 섰던 세계경제 회복속도가 더뎌 어려움을 단시간에 해소하기 어렵지만 정부는 수출기업들의 애로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수출 회복 앞당기기 위한 다방면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