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론조사서 윤석열 뺄 수 없나” 질문에 선관위 “관여 못해”

“여론조사서 윤석열 뺄 수 없나” 질문에 선관위 “관여 못해”

이보희 기자
입력 2020-11-12 11:06
업데이트 2020-11-12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에 별도의 규정 없어”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 서울신문DB
윤석열 검찰총장. 서울신문DB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차장이 언론사와 여론조사 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조사에서 특정인을 넣고 빼는 문제에 대해선 관여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1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론조사에 제한 대상이 따로 있느냐’는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여론조사에 포함시킬지 여부는 국민적 관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언론사나 여론조사 기관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고 제한을 안 두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제한을 안 두면 언론사가 임의로 부도덕하거나 사회적으로 문제 된 사람도 포함할 수 있다”며 “윤 검찰총장 본인은 몇 번이나 여론조사를 거부한다는 얘기도 했고, 거기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게 중립성과 관련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더 나아가 저분이 어느 당의 후보가 될 거라는 말도 있다”고 기준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에 박 차장은 “그런 부분에 의견이 있고 문제가 있다면 충분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서 입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법에 별도의 규정이 없어 우리 입장에서 판단하기 어렵다. 조사방법에서 설문 구성에 편파적으로 하면 위법 여부를 따지지만 누구를 넣고 빼는 것에 대해서는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고 전했다.

앞서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7∼9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2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총장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24.7%로 가장 높았다.

이낙연 대표는 22.2%로 2위, 이재명 지사는 18.4%로 3위를 차지했다.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