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지 말라는 이란…정부 대표단 가도 허탕 칠 가능성 높아

오지 말라는 이란…정부 대표단 가도 허탕 칠 가능성 높아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1-06 14:36
업데이트 2021-01-06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외교적 방문 필요없다는 입장

이미지 확대
이란 혁명수비대의 고속정(오른쪽 원 안)이 지난 4일 호르무즈 해협 인근 해역에서 한국 국적 선박 한국케미에 접근해 나포하는 모습. 이 장면은 한국케미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 연합뉴스
이란 혁명수비대의 고속정(오른쪽 원 안)이 지난 4일 호르무즈 해협 인근 해역에서 한국 국적 선박 한국케미에 접근해 나포하는 모습. 이 장면은 한국케미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 연합뉴스
정부가 이란에 억류된 한국 선박이 조기에 풀려날 수 있도록 교섭 실무대표단의 현지 파견을 준비하고 있다. 다만 이란 측은 ‘올 필요 없다’는 입장이어서 현지에 파견되더라도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미지수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가장 이른 시일 내에 담당 지역 국장을 실무반장으로 하는 실무대표단이 이란 현지에 급파돼 이란 측과 양자 교섭을 통해서 이 문제의 현지 해결을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경석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을 단장으로 한 정부 실무대표단은 이르면 6일 밤 이란 테헤란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란 정부가 ‘한국 대표단의 방문은 필요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낸 상태여서 일정은 연기될 수 있다.

이란 국영 IRNA통신에 따르면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낸 논평에서 선박 억류 문제는 사법기관에서 법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이므로 외교적 방문이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또 한국 정부가 별도로 방문하는 일정은 협의되지 않았다고도 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란 측과 협의가 이뤄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대표단 파견을 섣불리 발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외교부는 이란 측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대표단 출국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선박 억류 사건은 국민의 안전과 자산 보호와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으로 현장 상황 파악 및 점검을 위한 실무대표단 파견에 대해 이란 측과 지속 협의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란은 한국 선박 억류에 대해 “완전히 기술적인 사안”이라며 해양오염과 관련한 고소가 이란 해양청에 들어와 사법 절차를 개시한 것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란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이 휴일이어서 대표단이 이날 서둘러 출국하더라도 일정 잡기조차 쉽지 않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