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김여정, 형식적 지위와 달리 실질적 영향력 지속된다 판단”

통일부 “김여정, 형식적 지위와 달리 실질적 영향력 지속된다 판단”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1-25 14:48
업데이트 2021-01-25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여정 북한 당 부부장 로이터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당 부부장
로이터 연합뉴스
통일부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부부장의 직급이 대외적으로는 낮아졌지만, 실질적 영향력은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25일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김 부부장의 입지에 대해 “형식적 지위와는 또 다른 측면에서 실질적 역할과 영향력은 지속하고 있다고 보는 게 타당성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 부부장은 이달 열린 북한 제8차 당대회 당 지도기관 선거에서 기존 정치국 후보위원 자리보다 낮은 당중앙위원회 위원으로 물러났다. 또한 당 제1부부장에서 당 부부장으로 강등된 것도 확인됐다.

그는 “(김 부부장이) 여전히 당중앙위원회 위원 서열에서는 20위 이상인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부부장의 역할에 대해서도 “(그의 대남·대미 역할을) 누군가 대체했다는 소식이 없기 때문에 역할도 지속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김 부부장은 당 대회가 열리던 지난 12일에도 본인 명의의 담화를 발표, 당대회 기념 열병식을 정밀추적했다는 남쪽의 합동참모본부를 향해 ‘해괴한 짓’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해 공식 언급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그것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라면서 “미국이 평양을 향해 어떤 태도와 정책 방향을 보일지 주시하겠다는 측면으로 해석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비핵화 달성 측면의 대북제재 효과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효과가 아직 나타나지 않았고, 북한은 (자력갱생으로) 견뎌낼 각오를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대북제재를 유연하게 적용해 비핵화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을 미국이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