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석열형”이라 불렀던 박범계, 윤석열 관계 묻자 “개별 친분 없다”

“석열형”이라 불렀던 박범계, 윤석열 관계 묻자 “개별 친분 없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1-25 18:19
업데이트 2021-01-25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서 답변

윤 총장과 사법연수원 23기 동기
“일반적 동기로서 친분이면 모를까

특별하고 개별적 친분 있지 않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vs 윤석열 검찰총장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vs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한때 “석열 형”으로 불렀던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관계에 대해 “일반적인 의미의 동기로서의 친분이면 모를까 특별하고 개별적인 친분이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박 후보자는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기 전 윤 총장을 ‘의로운 검사’로 칭하며 자신을 ‘범계 아우’로 친근하게 낮춰 부르기도 했지만 윤 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와 원전 수사를 진행한 이후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똑바로 앉으라”며 하대하듯 호통쳤고 윤 총장을 “선택적 정의”라고 비난했다.

“사적 감정 1도 개입할 여지 없다”
한때 스스로 ‘범계 아우’라 써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 총장과의 친분으로 검찰개혁에 주저할 우려가 제기된다”고 묻자 이렇게 답했다.

그는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의 관계는 단 1의 사적인 감정이나 정서가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윤 총장과 사법연수원 23기 동기다.

박 후보자는 지난 2013년 윤 총장이 ‘댓글 수사’ 외압을 폭로한 이후인 11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윤석열 형을 의로운 검사로 칭할 수밖에 없는 대한민국과 검찰의 현실이 슬프다”는 글을 썼다. 같은 글에서 자신을 ‘범계 아우’라 썼다.
박범계(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사법연수원 동기인 윤석열(오른쪽) 검찰총장과 어떤 관계를 이어 갈지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지난 10월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박 의원의 질의에 윤 총장이 답하는 모습. 연합뉴스
박범계(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사법연수원 동기인 윤석열(오른쪽) 검찰총장과 어떤 관계를 이어 갈지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지난 10월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박 의원의 질의에 윤 총장이 답하는 모습.
연합뉴스
박, 국감 때 윤에 “윤석열 정의는
선택적 정의, 자세 똑바로 앉아!”
윤“선택적 의심, 과거엔 안 그랬잖아”

하지만 박 후보자는 지난해 10월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라며 윤 총장을 몰아세웠다. 윤 총장에게 “자세를 똑바로 앉으라”고 호통도 쳤다.

이에 윤 총장은 “그것도 선택적 의심 아니냐”면서 “과거에는 저에 대해 안 그러지 않았느냐”고 맞받아쳤다.
이미지 확대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 1. 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 1. 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미지 확대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조수진 의원의 질의 화면을 바라보고 있다.2021. 1. 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조수진 의원의 질의 화면을 바라보고 있다.2021. 1. 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