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한국, OECD 37개국 중 백신 접종 꼴찌”

국민의힘 “한국, OECD 37개국 중 백신 접종 꼴찌”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2-16 12:13
업데이트 2021-02-16 1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을 시찰하던 중 백신을 들어보이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에 도입 예정인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를 위탁생산하고 있다. 2021. 1. 2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을 시찰하던 중 백신을 들어보이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에 도입 예정인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를 위탁생산하고 있다. 2021. 1. 2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7개 회원국 중 가장 늦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나라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국민의힘이 16일 정부를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백신 접종은 OECD 국가 중 꼴찌, 실업률은 외환위기 이후 최악”이라며 “코로나19 사망자 95%가 65세 이상에서 나오고 있는데도, 가진 백신이 아스트라제네카뿐이라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불안과 공포 속에 또다시 기다려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중앙일보는 아워 월드 인 데이터 등 국제 통계 사이트와 외신 등을 종합해 OECD 37개국 중 이미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나라는 32개국이며, 아직 접종을 시작하지 않은 나머지 5개 국가 중에서도 한국의 접종 시기가 가장 늦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직 접종을 시작하지 않은 5개 국가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 뉴질랜드, 콜롬비아, 호주다.

이 중 일본은 17일, 뉴질랜드와 콜롬비아는 20일, 호주는 22일부터 각각 첫 접종을 시작한다.

한국은 오는 26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첫 접종을 시작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고령층에 대한 효능에 논란이 제기되면서 질병관리청은 일단 65세 미만의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한국의 백신 접종 시기가 늦어진 데는 조기에 백신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말 기준 인구 수 대비 백신 확보량에서 한국은 OECD 37개국 중 34위로 집계됐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
이미지 확대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최 원내대변인은 백신 접종에 건강보험 재정이 쓰이는 점도 비판했다. 그는 “초기 방역에 실패하고 백신 확보도 늦은 정부가 무슨 염치로 백신 접종비마저 건보에 부담시키며 국민 허리만 휘게 만드는가”라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도 이날 B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일본은 17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가 아닌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한다”며 “정부가 왜 안전하고 효과가 세계적이라고 하는 화이자 백신을 확보하지 못했는지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