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옥중 박근혜에 “날 끌어내준 그분 항상 감사”

이준석, 옥중 박근혜에 “날 끌어내준 그분 항상 감사”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5-21 09:50
업데이트 2021-05-21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날 당대표 경선 공식 출마
당내 ‘친박’ 민심 겨냥한 듯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5.20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5.20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서 초선·청년그룹을 리드하며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21일 감사 인사를 남겼다. 이 전 최고위원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발탁돼 한때 ‘박근혜 키즈’로 분류됐으나 탄핵 이후 결별했다.

전날 공식 출마를 선언한 이 전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2021년은 책 읽고 코딩하면서 평화롭게 쉬고 싶었는데 27살 이후로 한 해가 계획대로 돌아가는 일이 거의 없으니 이제 익숙하기만 하다”면서 “생각해보면 다 나를 이 판에 끌어들인 그분 때문이다”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하지만 나는 컴퓨터와 씨름하던 나를 사람들과 씨름하는 곳으로 끌어내 준 그분에게 항상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두 차례 거론한 ‘그분’은 박 전 대통령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전 최고위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탄핵 때 사실상 완전히 결별했지만, 저를 영입해줬다는 점에 대해서는 굉장히 고맙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미국 하버드대를 졸업한 이 전 최고위원은 2011년말 정권에 입문했다. 당시부터 박 전 대통령을 향해 쓴소리를 내뱉어 주목을 받았다. 2017년 탄핵 이후에는 바른정당으로 당적을 옮겼고, 이후 바른미래당, 새로운보수당을 거쳐 지난해 총선 직전 보수 정당들이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으로 합당하며 국민의힘 소속이 됐다. 탈당 이후 유승민 전 의원과 꾸준히 함께하며 보수 혁신을 주장해 유승민계로 분류된다.

박 전 대통령과 완전 결별한 이 전 최고위원이 전당대회 출마 직후 ‘감사 인사’를 보낸 것은 당심을 겨냥한 행보로 풀이된다. 탄핵 이후 계파 구분이 희미해졌다고 하지만 당내에는 여전히 옛 친박계 의원들이 다수 남아있으며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당원들도 존재한다. 이 전 최고위원은 다음 주부터 2주 동안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에 머물며 민심을 청취한다는 계획이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