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원전 유럽 진출에 美협력, 정상회담에서 논의할듯

韓원전 유럽 진출에 美협력, 정상회담에서 논의할듯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5-21 15:20
업데이트 2021-05-21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술 협력 통해 제3국 진출 등 논의
국내 정치권에서 비판 목소리 나올듯

이미지 확대
한미 정상회담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앤드류스 공군기지에 도착, 환영 인사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2021.5.20  연합뉴스
한미 정상회담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앤드류스 공군기지에 도착, 환영 인사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2021.5.20
연합뉴스
21일(현지시간·한국시간 22일 오전) 한미 정상회담에서 원전 산업 협력 방안이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한미 양국이 원전 기술 협력을 통해 유럽 등 제3국에 함께 진출하는 방안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현지시간) 기자들을 만나 “두 정상이 원전 협력을 논의하고 회담 후 그 결과를 밝힐 가능성이 있다”면서 “한미 협력의 구체적인 사례를 국민들에게 확실히 보여주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원전 산업의 경우 한국과 미국의 협력이 시너지효과를 낼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 “중국을 제외하면 한국만큼 가격경쟁력, 품질관리, 시설관리 면에서 우수성을 지닌 나라도 없다”며 “원천기술·설계기술의 경우 한국도 수준이 상당하지만, 미국도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 협력 방안으로는 양국이 기술 협력을 통해 중동이나 유럽 등 원전 건설 수요가 있는 제3국에 진출하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한미가 손을 잡고 진출하면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한미 양국 협력을 통해 원전 해외 진출에 탄력이 붙게 되면 문재인 정부가 국내에서 추진 중인 에너지전환정책과 상충된다는 지적이 국내 정치권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 대통령이 2018년 체코를 방문해 현지 원전시장 참여를 타진했을 때에도, 야권에서는 “국내에서는 탈원전 정책을 펴더니 외국에 가서는 ‘원전을 사가라’고 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취지의 지적이 이어졌다.

워싱턴 공동취재단·서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