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대북인도협력부터 제재 유연화 논의되길”...한미정상회담에 기대

이인영 “대북인도협력부터 제재 유연화 논의되길”...한미정상회담에 기대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5-21 15:33
업데이트 2021-05-21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호응하면 평화 시간표 앞당겨질 것”
미 고위당국자도 ‘최대 유연성’ 표현 써
이미지 확대
이인영 통일부장관, DMZ포럼 축사
이인영 통일부장관, DMZ포럼 축사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2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DMZ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1.5.21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한국시간 22일 오전)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인도적 협력 분야부터 제재의 유연화가 논의되면서 남북관계 복원과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좋은 여건이 조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1일 서울 종로구 흥사단 대강당에서 도산통일연구소와 서촌포럼 주최로 열린 학술회의 영상 축사를 통해 “보다 속도감 있게 대화와 협상의 여건을 마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해진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과 조 바이든 행정부의 새로운 대북정책에 북한이 유연하게 호응해 나온다면 한반도 평화협력의 시간표는 보다 확실하게 앞당겨지고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장관은 이날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DMZ 포럼’ 축사에서도 “최근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가 끝나고 그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시점에서 한반도는 다시 평화의 역사를 한 걸음 더 전진시켜야 하는 기회의 길목에 서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첨예한 전쟁과 대결을 경험한 한반도에서 시작되는 평화가 전 세계의 화해와 협력을 위한 강력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바이든 정부의 고위 당국자는 19일(현지시간) 언론과의 전화 브리핑에서 새로운 대북정책에 대해 유연해지도록 노력했다며 ‘최대 유연성’이라는 표현을 썼다. 최대 유연성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는 데 있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