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정상회담에 침묵하는 北, 상반기 경제계획 달성에는 총력

한미정상회담에 침묵하는 北, 상반기 경제계획 달성에는 총력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5-30 18:13
업데이트 2021-05-30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신문, 일부 단위 미흡 질타
단위별 성과 차이에 “의지 문제”
한미정상회담 무반응, 내치 탓?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9일 ‘모내기가 하루 늦어져도 수확고가 떨어진다, 적기를 놓치지 말자’라는 제목의 특집 기사와 관련 사진 여러 장을 실었다. 신문은 “하나로 뭉친 우리의 힘으로 모내기를 최적기에 질적으로 끝내자”라고 촉구했다.  평양 노동신문 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9일 ‘모내기가 하루 늦어져도 수확고가 떨어진다, 적기를 놓치지 말자’라는 제목의 특집 기사와 관련 사진 여러 장을 실었다. 신문은 “하나로 뭉친 우리의 힘으로 모내기를 최적기에 질적으로 끝내자”라고 촉구했다.
평양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올해 상반기 경제계획 목표 달성을 위해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 이후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0일 “지금 일부 생산 단위들에서는 맡겨진 계획을 지표별로 수행하지 못하는 편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건이 불리하고 부족한 것이 많은 속에서 인민경제 계획을 지표별로 수행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면서도 “이 구실, 저 구실 대면서 외면하고 액상(금액상) 계획수행에만 매달린다면 나라의 경제 전반을 하루빨리 장성 단계로 이행시키는데 지장을 주게 된다”고 덧붙였다. 지난 1월 8차 당대회에서 세운 5개년 경제계획 수행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이자 당 기관지를 통해 공개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문은 다른 기사에서 모든 단위 간부들이 ‘우리가 제구실을 못해 연관 부문과 단위의 생산계획과 정비·보강 목표수행에 지장을 준 적은 없는가’를 돌이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지(실제로) 이러한 편향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볼 수 없다”며 “지난 1분기 일부 광산에서는 연관부문으로부터 중요 자재를 보장받지 못해 생산에서 지장을 받았다”고 전했다.

신문은 연관 부문의 문제점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느라 예상치 못한 인력과 자원이 추가적으로 쓰이는 것을 두고 “국가적인 자력갱생의 견지에서 볼 때 철저히 극복돼야 할 편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나라일을 걱정하고 당을 진심으로 받드는 일꾼은 앉아서 시비나 가르고 평가나 하는 것이 아니라 시련과 난관을 뚫고 나갈 현실적인 방도를 찾아 실천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조건에서도 단위별로 성과가 달리 나타나는 것은 결국 의지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단위 별 차이는) 명백히 인민경제계획을 대하는 관점, 당결정관철에 사활을 걸고 나서려는 의지에 기인된다”며 “성과를 거두고 있는 단위들을 보면 예외 없이 일꾼들과 당원들이 당결정관철을 위해 분발하고 또 분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한은 한미 정상회담이 열린 지 일주일이 넘었지만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과거 한미 정상회담과 같은 이벤트에 거의 즉각적으로 입장을 밝혀 온 북한이 침묵하는 배경에는 내부 문제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