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유공자에 ‘국빈급 의전’… ‘서해영웅 희생’ 강조한 文

국가유공자에 ‘국빈급 의전’… ‘서해영웅 희생’ 강조한 文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6-24 14:51
업데이트 2021-06-24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이후 첫 靑오찬에 국가유공자·보훈가족 초청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국가유공자 등 장애인 체육진흥에 기여한 서용규씨에게에게 국민훈장 목련장 수여하고 있다. 2021. 6. 24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국가유공자 등 장애인 체육진흥에 기여한 서용규씨에게에게 국민훈장 목련장 수여하고 있다. 2021. 6. 24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2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 앞마당에 국방부 전통악대와 의장대가 도열했다. 앞서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 모인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들은 현대차가 지원한 수소전기차에 탑승, 경호처와 경찰의 에스코트를 받아 청와대로 이동했다. 이들이 도착하자 국방부 전통악대의 ‘아리랑’ 취타 연주가 펼쳐졌다. 영빈관 앞에서 기다리던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이들을 영접하면서 인사를 나눴고, 의장대는 ‘받들어 칼’을 외치며 손님을 맞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낮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50여명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마련됐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청와대에서 열린 오찬 행사다. 청와대는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이처럼 ‘국빈급’ 의전을 제공했다. 오찬에는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16개 보훈단체 회원, 서해 수호용사 유가족, 모범 국가보훈대상 수상자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지금 대한민국을 위기에 강한 나라라고 부른다”며 “우리의 애국심으로 이룬 성취로, 대한민국에 자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이어 “더 강한 대한민국을 위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께서 오랫동안 애국의 유산을 전해달라”며 “정부는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끝까지 최상의 예우를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는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생활 지원과 실질소득 향상을 위해 보상금과 수당을 꾸준히 인상해 갈 것”이라며 “치료를 넘어 평생 건강도 책임진다는 정신”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오찬에 서해수호 용사 유가족들이 함께한 점을 거론하며 “국민 안전과 평화를 지키는 것만이 서해 영웅들의 희생에 보답하는 길이라는 것을 우리는 한 순간도 잊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6.25 전쟁 제71주년 기념식을 하루 앞두고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애국?헌신한 국가유공자를 적극 예우한다는 취지에서 2년 만에 초청 행사를 마련했다. 2021. 6. 24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6.25 전쟁 제71주년 기념식을 하루 앞두고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애국?헌신한 국가유공자를 적극 예우한다는 취지에서 2년 만에 초청 행사를 마련했다. 2021. 6. 24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2019년 목련훈장 수상자인 이상우 상이군경회 경주시지회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국가보훈처를 장관급으로 격상하고, 보훈가족 한 분 한 분의 마음을 헤아리고 보듬는 등 보훈 정책이 한 걸음 더 발전했다”면서 “국가유공자와 보훈단체는 빛과 소금이 되어 국가발전과 국민통합에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2021년 목련훈장 수상자인 김길래 고엽제전우회 사무총장은 “오늘의 포상은 우리 단체가 진정으로 국민들에게 예우와 존경을 받고 애국단체로서 대한민국의 더 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뜻으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들이 연로하고 날씨가 무더운 점을 감안해 오찬 메뉴로는 통곡물 전복 가리비 냉채, 건강 오자죽, 소고기 영양 뽈살찜, 인삼 튀김, 조선향미 잡곡밥과 맛조개 아욱된장국, 단호박 식혜 등 건강보양식이 제공됐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