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경쟁은 경쟁, 민생은 민생...여야 초월해 도와달라”

문대통령 “경쟁은 경쟁, 민생은 민생...여야 초월해 도와달라”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9-03 15:05
업데이트 2021-09-03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의장단·상임위원장단 간 오찬 간담회
문대통령 “우리 정부는 말년 없을 것 같다”
이미지 확대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인사 나누는 문대통령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인사 나누는 문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2021.9.3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대선을 앞두고 여야 간 경쟁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경쟁은 경쟁이고 민생은 민생이라고 생각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과의 청와대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 정부는 말년이라는 것이 없을 것 같다. 임기 마지막까지 위기 극복 정부로서 사명을 다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회에서도 여야를 초월해 많이 도와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기국회는 우리 정부로서는 국정과제를 매듭지을 마지막 기회이자 시급한 민생 개혁 과제를 처리할 소중한 시간”이라면서 “국회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국정의 마지막까지 정부가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입법과 예산이 뒷받침돼야 하는 과제들은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다. 여야정 대화와 협치가 절실한 때”라며 협치를 거듭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국회의장 및 상임위원장단 오찬 참석한 문대통령
국회의장 및 상임위원장단 오찬 참석한 문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참석하고 있다. 2021.9.3 뉴스1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서도 “절반 이상을 다음 정부에서 사용할 예산”이라며 “코로나 극복은 우리 정부에서 끝나지 않고 다음 정부로 이어지는 과제다. 예산안을 잘 살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 선출된 정진석 국회부의장님과 상임위원장님들께 개인적으로 축하를 드린다”며 “여야 간 배분이 원만하게 이뤄진 것이 본격적 협치의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 부의장을 향해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야당에서 유일하게 대표 발의했다고 들었다. 원만히 처리되길 기대한다”고 했고, 김상희 부의장에게는 “홀로 부의장직 수행하느라 외로웠을 텐데, 여야 간 타협을 이끌 파트너가 생겨 기쁠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날 오찬 간담회는 지난달 31일 본회의에서 선출된 국회 부의장과 상임위원장단의 취임을 축하하고 현 정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의 입법과 예산안 심사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지난 본회의에선 야당 몫 국회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이 선출되면서 21대 국회 개원 1년 3개월 만에 국회 의장단과 원 구성이 정상화된 바 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