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경선, 노동 의제 실종돼…정년 65세 연장 제안”

“민주당 경선, 노동 의제 실종돼…정년 65세 연장 제안”

기민도, 곽진웅 기자
입력 2021-09-09 17:13
업데이트 2021-09-09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수진, 주4일제 등 다섯 가지 의제 제안
경선에서 노동 의제 실종… “안타까운 평가”
“노동 존중 않고는 미래 담보 못해”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수진(비례)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수진(비례)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수진(비례) 의원.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수진(비례대표) 의원이 9일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에서 ‘노동 의제가 실종됐다’는 안타까운 평가가 있다”며 실질 정년 65세 연장 등 대선 노동정책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노동정책을 제안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민주당 대선 후보뿐 아니라 노동중심 대한민국을 바라는 모든 대통령 후보들의 진지한 토론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최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은 ‘주 120시간’, ‘노동유연화’를 이야기 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소중한 성과조차 무너뜨리고 노동의 시계를 과거로 되돌리고자 하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 정책을 더 과감하고 성과적으로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초고령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생산가능인구 부족, 고령자의 노후 준비 부족, 사회적으로는 노년 부양비 부담 가중의 이중고가 예상된다”며 “현행 60세 정년제도를 국민연금 수급연령에 맞춰 2033년까지 단계적으로 65세로 연장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의원은 ▲주4일 근무제 ▲비정규직 공정임금제, 사용사유 제한 도입 ▲산재 사망률 OECD 평균으로 낮추기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기본법’ 제정 등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대한민국에 주4일제 도입이라는 상상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래야 과거 노사정위원회에서 노사가 합의한 연간 1800시간대 진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국노총 출신인 이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 노동문제에 집중한 활동을 벌여왔고 최근 이재명 캠프에 합류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바깥에서 ‘대선 경선에 있어서 노동이 사라진 거 아니냐. 노동은 중심 의제가 아닌 것 같다’라는 이야기가 있다”며 “노동이 존중되지 않고는 미래를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노동 존중 정책들이 이슈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의원은 “이재명 캠프에서도 노동정책을 지금 만들고 있다”고 했다.
곽진웅 기자 kjw@seoul.co.kr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