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기처럼 공존” 추석 앞두고 위드코로나 드라이브 거는 정치권

“감기처럼 공존” 추석 앞두고 위드코로나 드라이브 거는 정치권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9-16 14:57
업데이트 2021-09-16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위드코로나 TF 1차회의에서 김성환 단장(왼쪽 두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위드코로나 TF 1차회의에서 김성환 단장(왼쪽 두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으로 내몰린 자영업자들의 극단적 선택이 이어지면서 정부에 방역지침 수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추석민심을 신경쓰는 정치권에서도 위드코로나를 위한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하기 시작했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위드코로나TF 회의를 진행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TF 출범식 모두발언에서 “오늘, 내일 중에 전국민 코로나 백신 1차 접종 70% 목표 달성이 가능해졌고 늦지 않게 위드코로나 시대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TF를 만들었다”며 “K-방역 성공에는 정부의 신속함과 과감함이 있었고 위드코로나 전환에도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책을 만들어 나가되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위드코로나TF 단장을 맡은 김성환 의원은 “코로나를 독한 감기 수준으로 관리하고 코로나와 공존하는 새로운 체계로 전환해야할 수밖에 없다”며 “자영업자들 피해도 상당하고 그에 따른 피로 누적도가 심한 상황을 감안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체계 중심에서 치명률을 낮추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하는 것이 큰 기조이고 이를 원만하게 하는 게 TF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대권 주자들도 ‘일상 속 코로나’ 띄우기 가세하고 있다. 성공포럼은 지난 14일 ‘단계적 일상회복은 어떻게 가능한가? 코로나19 대응체계 전환의 논리와 방법’을 주제로 토론회을 개최했다. 성공포럼은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 30여명이 모여 만든 포럼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국회 내 싱크탱크로 알려져 있다. 이 지사는 이날 영상 축사를 통해 “이제 코로나19와의 동거, 위드 코로나를 고민해야 할 때”라며 “우리 사회의 안전을 담보하는 합리적인 방역 모델을 다시 설계하고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하기 위한 현명한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일상 속 코로나 필요성을 언급했다.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예산안은 위드 코로나 변화에 맞게 충분히 확정적으로 편성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치권이 이처럼 나서는 것은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국민들의 생활이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상황까지 악화했기 때문이다. 최근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전국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올해 들어서만 20여명이 생활고로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전날 민주당 전혜숙 최고위원도 “이대로 더 버티기는 힘들 것 같다”며 ‘조속히 우리도 ‘위드 코로나’로 가는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도출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당도 ‘위드코로나, 국민참여형 방역체계 전환을 위한 긴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여영국 대표는 ”여당에서도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한 여러 논의와 제안이 있습니다만 코로나로 더욱 극심해진 불평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