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화천대유 핵심은 돈받은자 수사....검찰, 카더라식 의혹만 키웠다”

민주당 “화천대유 핵심은 돈받은자 수사....검찰, 카더라식 의혹만 키웠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0-15 14:40
업데이트 2021-10-15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화천대유 토건비리 의혹의 중심에 있는 대주주 김만배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검찰의 수사방식을 비판했다.

15일 민주당 이용빈 대변인은 논평에서 “화천대유 토건비리, 실체적 진실에 집중하는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화천대유 토건비리 의혹의 중심에 있는 대주주 김만배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며 “무려 750억 원에 달하는 뇌물 공여·약속 혐의 등으로 신청된 구속 영장이지만 증거불충분으로 기각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핵심은 ‘돈을 받은 자’에 대한 수사”라며 “검찰은 김만배, 남욱, 유동규, 정영학 등 의혹의 중심에 선 인물들의 오락가락 말만 쫓는 수사로 카더라식 의혹만 키웠다”고 말했다. 그는 “‘아들 퇴직금 50억’ 곽상도 의원, ‘로또 아파트, 금품 수수 의혹’의 박영수 특검, 화천대유에서 꾸준히 돈을 받아 온 원유철 전 의원과 그 부인 등 고문역과 자문역을 맡은 연루자들이 있다”며 “돈이 오간 흐름에 대한 수사로 부패의 연결고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런데도 국민의힘은 김만배 대표의 구속 영장이 기각되자 기다렸다는 듯 검찰의 늑장·부실 수사를 지적하며 ‘특검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며 “자신들이 깊이 연루된 토건비리 게이트임에도 검찰 수사의 틈새를 파고들어 또 다시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이 대변인은 “검찰은 부실수사, 늑장 수사라는 오명을 얻지 않도록 실체적 진실에 집중하는 수사를 진행하기 바란다”며 “또한 국민의힘은 자신들의 비리를 덮으려는 억지주장을 멈추고,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