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美 CIA 국장 접견...“긴밀한 정보협력, 한미동맹 힘”

문대통령, 美 CIA 국장 접견...“긴밀한 정보협력, 한미동맹 힘”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10-15 18:33
업데이트 2021-10-15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윌리엄 번스 CIA 국장 접견
헤인스 DNI 국장 내주 방한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미국 중앙정보국 국장 접견
문 대통령, 미국 중앙정보국 국장 접견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윌리엄 번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접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15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한미) 양국 간 긴밀한 정보협력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지탱하는 힘”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방한 중인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접견하고 “취임 후 첫 방한을 환영하며, 늦었지만 세계 최고 정보기관 수장으로 취임한 데 대해 축하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우리 안보의 근간”이라며 “향후 긴밀한 정보협력을 바탕으로 양국 간 협력의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국제범죄, 테러, 반확산, 사이버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정보협력이 더욱 심화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번스 국장도 “한미동맹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 정부가 아프간 조력자의 원활한 이송을 적극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의 뜻도 전했다.

에브릴 헤인스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도 다음주 5개월 만에 다시 한국을 찾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등과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보당국의 고위 당국자가 잇따라 한국을 찾으면서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동향에 있어 심도 있는 논의를 해야 할 사안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16∼19일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미, 한일,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한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