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잠정 폐쇄’ 與 당원 게시판 이번엔 실명제 논란

‘잠정 폐쇄’ 與 당원 게시판 이번엔 실명제 논란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2-06 21:04
업데이트 2021-12-07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말의 배설구 됐다” 새달 실명 운영 재개
“당원 불만 억누르기 위해 도입” 비판도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폐쇄했던 당원 게시판을 내년 1월부터 실명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당내 일각에선 당원들의 불만을 억누르기 위해 실명제를 도입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의 권리당원 게시판은 공론의 장 기능을 상실한 일종의 ‘말의 배설구’가 됐다”며 “당원 게시판 관련 시스템을 정비하고 현재 닉네임 형태를 좀더 책임성 있게 실명제로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3주간 시스템을 정비한 뒤 내년 1월 1일부터 당원 게시판을 재개한다. 민주당은 지난 1일 권리당원 게시판 운영을 무기한 중단했다. 경선 후유증 여파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 간 갈등이 과열된 데 따른 조치였지만 비판이 쏟아졌다. 이상민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당원들의 소통 공간을 틀어막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며 “민주적 가치를 지향하고 민주주의를 근거로 한 민주당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썼다. 신동근 의원도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선을 앞두고 당론 분열에 대한 지도부의 판단과 우려를 모르는 바는 아니나 민주공화국의 기본이자 출발은 그 구성원인 시민이라면 동등한 발언권을 갖는 것”이라며 “당원 게시판 잠정 폐쇄는 잘못된 결정”이라며 “매우 부적절하다. 빨리 원상회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당내에서는 실명제 도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원 게시판에 수위를 넘는 의견들이 개진되는 게 고민이기는 하다”면서도 “실명제가 도입됐을 경우 자유로운 의견 개진이 이뤄질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12-0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