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신없는 거니”…논란의 안치환 신곡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

“정신없는 거니”…논란의 안치환 신곡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2-14 17:17
업데이트 2022-02-14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부인 김건희씨 및 마이클 잭슨 조롱·비하 논란

안치환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
안치환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
‘민중가수’ 안치환이 최근 발표한 신곡이 정치적 논란에 휩싸였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를 풍자의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여겨지는 가운데 풍자를 넘어선 조롱이라는 비판과 함께 마이클 잭슨을 비하했다는 논란까지 제기됐다.

‘거니’ 가사·일러스트 이미지 등 김건희 연상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2021.12.2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2021.12.2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안치환은 지난 12일 발표한 신곡의 제목은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이다.

노래 가사 중에는 ‘왜 그러는 거니/뭘 꿈꾸는 거니/바랠 걸 바래야지 대체/정신없는 거니/뭘 탐하는 거니/자신을 알아야지 대체/어쩌자는 거니’라며 ‘거니’가 반복되는데, 이는 김건희씨의 이름을 연상케 한다.

또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얼굴을 여러 번 바꾼 여인/이름도 여러 번 바꾼 여인’ 등의 표현이 나오는데 이 역시 논란이 되고 있다.

음반 표지 이미지에 들어간 인물 일러스트가 마이클 잭슨은 물론 허위 이력 사과 기자회견에 나섰던 김건희씨의 머리 모양과 옷차림을 연상케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외모·여성성 공격에 참담함”
“마이클 잭슨 능욕, 선 넘어”

이 곡이 업로드 된 유튜브 채널 ‘안치환TV’에는 이틀 만에 5000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상당수 댓글이 “대선후보 부인을 비판한답시고 외모와 여성성 공격이나 하는 데서 참담함을 느낀다”, “정치적 사상이나 이념을 표현할 수는 있는데 전혀 관계없는, 게다가 고인(마이클 잭슨)을 이렇게 능욕하는 건 선을 세게 넘은 것”, “풍자도 해학도 아니고 그냥 저열함만 느껴진다” 등 비판적인 반응이다.

특히 대선후보의 자질과 무관한 배우자의 외모를 조롱거리로 삼은 점, 또 이를 위해 한국의 정치 상황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고 마이클 잭슨까지 끌어왔다는 점에서 많은 지적과 비판이 쏟아졌다.

윤 후보 지지자뿐만 아니라 마이클 잭슨 팬마저 분노케 만든 셈이다.

윤석열 “저급한 공격, 아내에 미안…
위대한 뮤지션 저급한 공세에 소환”
윤석열, 사법정책 공약 발표
윤석열, 사법정책 공약 발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사법구현 등 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2.14
김명국 선임기자
윤 후보는 14일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제가 정치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제 아내가 이런 저급한 공격까지 받게 되는 것에 대해 제 아내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면서 “위대한 뮤지션을 저급한 공세에 소환한다는 것이 너무 엽기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마이클 잭슨이란 분은 지구 곳곳에 어려운 사람들을 굉장히 따뜻하게 보살폈던 위대한 뮤지션”이라며 “(마이클 잭슨을 공세에 소환하는) 그런 일을 벌이는 분들의 인격과 수준이 참 어이가 없다”고도 말했다.

안치환 “평가, 듣는 이의 몫…겸허히 수용”
지난해 인터뷰선 “혐오와 조롱의 시대 고민”

안치환은 이날 유튜브 댓글을 통해 “노래를 만든 건 나이지만 내 노래가 세상에 공개된 후 그 노래에 대한 평가와 해석은 듣는 이의 몫이라는 생각”이라며 “이번 노래도 해석과 평가가 정말 다양했다. 긍정적인 부분도 있고 매서운 비판도 있다. 노래 의미에 대한 해석은 이제 듣는 이의 몫이니 모두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가사 중 ‘그런 사람 하나로 족해’라는 대목에 대해 ‘그런 사람’은 마이클 잭슨이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수감 중인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안치환은 “국정농단이 불과 몇 년 전이다”라면서 “전 국민을 절망하게 만든 권력의 어두운 그림자, 그 악몽이 되풀이될 수도 있다는 절박감에 부적처럼 만든 노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저의 마음이 국민들에게 온전히 전해지길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댓글에도 300여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면서 갑론을박은 여전하다.

네티즌들은 “글쎄, (마음이) 전해지기 어려울 것 같다”, “마이클 잭슨은 왜 끌어왔느냐”, “마이클 잭슨은 당신이 건드릴 수 있는 분이 아니다” 등 비판을 쏟아냈다.

한 네티즌은 지난해 11월 안치환이 싱글 ‘빨갱이’를 발매하면서 가진 인터뷰를 상기했다.

안치환은 당시 인터뷰에서 “정의로운 가치보다 진영의 가치가 극단으로 치닫는 시대에 이성적이고 건설적인 경쟁은 없고 혐오와 조롱으로 배설하는 천박한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노래해야 할까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안치환은 민중가요 가수로 활동하며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등의 곡이 폭넓은 사랑을 받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