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석 “명백한 선전포고”…‘적폐수사’ 여권 공격 계속

임종석 “명백한 선전포고”…‘적폐수사’ 여권 공격 계속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2-14 17:20
업데이트 2022-02-14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종석 “꼼짝하지 마, 내포된 것”

진성준 “보복수사하겠다는 것 합당한가”
이미지 확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여권 인사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에 대해 공세 수위를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여권에 불리한 대선 구도가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 여론조사에서 ‘정치보복’ 문제로 여권 지지층이 결집하는 양상을 보이자 이를 지렛대 삼아 박스권 돌파의 기회를 노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여당 인사들은 잇따라 윤 후보의 발언을 명백한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윤 후보의 발언은) 검찰 안팎에 보내는 강력한 메시지다. ‘내가 (대통령이) 된다. 그러니까 꼼짝하지 마’라는 뜻이 내포된 것”이라면서 “현 정부에 대한 명백한 선전포고일 수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의 발언이 실언이 아니라 적폐 청산 수사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는 작심 발언이라는 취지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는 우상호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서 “사실은 어떻게 지금 대통령 후보로서 이렇게 열심히 캠페인을 하시는 분이 이미 대통령이 다 됐다는 그런 오만한 태도로 ‘내가 대통령 되면 다 잡아들일 거야’ 이런 말을 어떻게 하나고 맹공했다. 진성준 의원도 KBS 라디오에서 “뭐 칼을 휘두르겠다, 보복 수사하겠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이 이게 과연 합당한 거냐 하는 데서 심각한 우려를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여권이 공세를 이어가는 것은 ‘적폐수사’ 발언 이후 여론조사에서 여권 지지층 결집 효과를 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KSOI·TBS 조사(11~12일 조사)에 따르면 윤 후보는 1.1%P 하락한 43.5%. 이 후보는 2%P 상승한 40.4% 기록했다. 서던포스트·CBS조사(12일)에서는 윤석열 1.3%P 하락한 35.5%. 이재명 3.3%P 상승한 35.0%로 나타나 격차가 더욱 줄었다. 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과잉의전’ 논란 여진이 계속되는데다 야권 단일화까지 겹치면서 이를 타개하기 위한 ‘정치보복’ 관련 공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도 이날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해 “최악의 실언”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심 후보는 “아직 대통령이 되지도 않은 분이, 대통령이 되어서 수사 지시하는 건 더 말이 안 되지만 후보도 후보 수준이 있는데 ‘적폐 수사’를 운운하는 것은 노골적인 보복 정치 선언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어떤 문제가 있으면 수사당국에서 판단해서 수사 여부를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KSOI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활용한 무선 10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8.5%였다. 서던포스트 조사는 18세 이상 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무선 100%) 방식에 의해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고하면 된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