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쏟은 심상정 ‘1분의 울림’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쏟은 심상정 ‘1분의 울림’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2-22 19:18
업데이트 2022-02-22 1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론 중 홀로 30분 있다 최후 발언 “지하철 시위, 정치권 책임” 사과장애인연대 “다른 후보들 답하라”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2. 2. 21 정연호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2. 2. 21 정연호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지난 21일 열린 TV토론회에서 ‘마지막 1분’을 ‘장애인 이동권 보장’ 얘기에 할애하면서 이목을 끌었다. 토론 중에 질문을 받지 못해 30분간 홀로 서 있다가 나온 메시지여서 더욱 강한 인상을 남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심 후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주관한 제20대 대선후보 첫 TV토론회에서 마지막 발언으로 주어지는 1분의 시간을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해 달라’는 한 시민의 의견으로 채웠다. 심 후보는 “장애인들이 요즘 매일 아침 이동권 예산을 촉구하면서 지하철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지하철로 출근하시는 시민들도 많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문을 연 뒤 “이런 상황에 대한 책임은 지금 시위하는 장애인이 아니라 세계 10위 경제선진국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에게 이동권조차 보장하지 못한 정치권에 있다”며 사과했다.

이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2일 페이스북에 “심상정 후보님에게 감사드린다”며 즉각 반색했다. 그러면서 “21년의 외침, 16년간 지켜지지 않는 교통약자법에 명시한 법적 권리, 기획재정부가 장애인권리예산을 책임지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라며 “TV토론을 통해 시민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답해 달라”고 다른 후보들에게도 관심을 호소했다.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장애인 이동권 확대 예산 확보 등을 요구하며 지난해 12월부터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하고 있다.

박원석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장은 MBC 라디오에서 심 후보의 ‘1분 발언’에 대해 “이번 대선에 목소리를 못 내신 분들은 의견을 주시라고 해서 의견을 받았고, (심 후보가) 그 의견을 대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심 후보는 이날 현대제철을 찾아 비정규 노동자와 정책 협약식을 갖고 충남·대전 지역에서 유세를 이어 갔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