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는 드림팀이, 조율은 비서실이… 尹 정부 ‘양 날개’로 균형

경제는 드림팀이, 조율은 비서실이… 尹 정부 ‘양 날개’로 균형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04-06 22:10
업데이트 2022-04-07 0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책임 내각제 극대화로 조직 개편
강석훈, 새로 비서실장 하마평에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인수위 간사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 4. 5  정연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인수위 간사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 4. 5
정연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조각(組閣)에 속도를 내면서 경제 전문가가 포진한 ‘책임 내각’과 ‘여야 협치’를 추진하는 대통령 비서실을 양 날개로 하는 진용을 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경제에 방점을 찍고 ‘유능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표방한 윤 당선인으로선 경제통인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필두로 한 ‘경제 원팀’으로 하여금 힘 있게 정책을 끌어가는 한편 대통령 비서실은 여소야대 정국에서 대화·타협으로 원만한 국정을 조율하는 체제로 가겠다는 구상으로 읽힌다. 대통령 비서실장에 경제감각과 젊은 추진력을 갖춘 동시에 중진급 정무감각을 갖춘 후보군이 최종 검토 단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6일 “(여소야대 정국에서) 현역 의원을 비서실장으로 데려오는 것은 당선인에게 불충한 일”이라며 “복수 후보군에 제안을 드렸고 답을 기다리는 단계”라고 말했다.

‘용산 시대’의 비서실 조직개편 및 원활한 운영을 위해선 청와대 근무 경험이 있는 이가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의원 신분을 이유로 고사한 이후 박근혜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낸 강석훈 정책특보가 당초 경제수석 후보군으로 거론되다가 비서실장 하마평에 오른 가운데 원희룡 기획위원장 등도 거론된다.

인수위 관계자는 “경제는 이른바 ‘기술자’(전문가)들이 이끌게 하고, 비서실장은 여당과 내각, 대야관계, 국가 권력기관 간 조율을 총체적으로 맡는 ‘리베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에 밝은 비서실장이 임명되면 정책 장악력이 커지는 만큼, 정책실장 및 일자리·정무 수석 폐지 등 인수위가 검토 중인 대통령실 조직개편 부담도 덜 수 있다.
이재연 기자
2022-04-0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