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박주민, 민주 서울시장 후보 등록…본선행 경쟁

송영길·박주민, 민주 서울시장 후보 등록…본선행 경쟁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4-07 17:20
업데이트 2022-04-07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 “지방선거 승리 마중물”
박주민 “더 젊고 새로운 서울”
오세훈 현 시장도 전날 신청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왼쪽)와 박주민 의원. 서울신문DB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왼쪽)와 박주민 의원. 서울신문DB
“저 송영길 부족함 많아”
당내 반발 속 출마 강행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이 7일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등록했다. 두 사람 모두 고심 끝에 후보 등록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송 전 대표는 출마를 선언한 뒤 당내 반발에 직면했었고, 박 의원은 그동안 출마 여부 질의에 답변을 미뤄왔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6·1 지방선거 승리의 마중물이 되겠다’는 제목의 글에서 “조금 전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후보로 등록했다”고 알렸다.

그는 “저 송영길, 부족함이 많다”면서 “그러나 지방선거 승리의 마중물이 필요하다면 피하거나 외면하지 않는 것이 당 대표를 했던 제 숙명”이라고 밝혔다.

자신의 출마를 두고 당내 반발이 확산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다행히 제 행보에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진 덕분에 대선 직후의 열패감 대신 이번 지방선거에서 ‘어쩌면 해볼 만 할 수도 있겠다’고 해주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박주민 “73년생, 5살 솔이 아빠” 젊음 강조

이어 “‘해볼 만하다’에서 ‘할 수 있다’로 바꿔내겠다”면서 “서울시장 경선에 역량 높은 우리 당 선후배들이 많이 참여해 관심과 열기를 드높이고 전국 광역·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후보들의 힘을 묶어낼 수 있다면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미지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앞서 정계 은퇴를 선언한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에서 “송 전 대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대선에서 패배한 민주당의 태도와 자세, 신뢰 문제까지도 연결되기에 타격이 더 클 수밖에 없다”면서 “송탐대실”이라고 직격했다. 3선의 김민석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송 전 대표 출마를 포함한 현안을 매듭짓기 위한 당내 ‘끝장’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박 의원도 이날 오후 페이스북 글에서 민주당 경선 후보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 후 답답해하는 당원, 지지자, 국민의 말씀을 꼼꼼히 들었다”면서 “다양한 의견을 줬는데 관통하는 한 가지는 ‘세대교체’와 ‘시대교체’를 이뤄 ‘젊은 서울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소개했다.

국민의힘 오세훈 시장 전날 공천 신청
그러면서 “그래서 결심했다. 73년생, 5살 솔이 아빠, 박주민이 젊고 더 새로운 서울시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면서 “당원, 지지자들과 천만 서울시민에게 제 결심을 조만간 정식으로 소상히 말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6시 광역단체장 후보자 공모를 마감할 예정이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날 국민의힘에 서울시장 선거 후보 공천을 신청했다. 오 시장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 ‘국민의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 추천’ 신청을 마쳤다”고 밝힌바 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서울에는 오 시장 등 총 3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