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이준석, 성접대·증거인멸 교사 의혹 어물쩍 넘겨선 안돼”

민주당 “이준석, 성접대·증거인멸 교사 의혹 어물쩍 넘겨선 안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4-07 18:16
업데이트 2022-04-07 1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성접대 의혹에 첫 공식 반응

“이준석 분명한 해명과 수사 협조해야”
“공천 이끌 당대표가 성비위 의혹 되겠나”
“가세연 공신력 신뢰 어렵지만 물증 나와”
가세연, 작년 12월 李 성상납 의혹 제기
“강용석, ‘성상납 지적에 복당 불허’ 반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서울신문DB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서울신문DB
이미지 확대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7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둘러싼 성 접대 의혹과 관련 물증이 나오고 있다며 “이 대표는 성 접대 및 증거 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이 대표의 성 접대 의혹에 공식 반응을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대표가 성 접대 의혹과 관련해 증거 인멸을 교사했다는 혐의로 경찰에 고발됐다”면서 “제1야당 대표이자 곧 집권여당 대표가 될 사람이 성 접대도 부족해 증거 인멸을 교사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각 정당이 지방선거 공천을 앞두고 도덕성 검증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신설하는 5대 부적격 기준에 성 비위를 포함한 것으로 안다”면서 “정작 공천을 이끌 당 대표에게 성 비위 의혹이 따라서야 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또 이러한 의혹을 덮기 위해 증거를 인멸하도록 교사했다면 공인 자격이 없는 만큼 어물쩍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라면서 “더욱이 의혹을 제기한 강용석 변호사는 ‘성 상납 증거 인멸 교사를 지적했더니 복당을 불허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출연진인 강 변호사는 지난 4일 경기 수원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경기지사에는 유승민 전 의원과 김은혜 의원도 출사표를 던졌다.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출신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도 출마했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출연진인 강용석 변호사가 4일 오후 경기 수원시 세류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22.4.4 연합뉴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출연진인 강용석 변호사가 4일 오후 경기 수원시 세류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22.4.4 연합뉴스
가세연, 작년 12월 이준석 고발
가세연은 지난해 12월 27일 유튜브 방송을 통해 이 대표가 2013년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성접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가세연은 방송을 통해 “이 대표가 2013년 8월 대전의 한 호텔에서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성접대를 받았다”면서 “대전지검 수사자료를 통해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또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이던 이 대표가 당시 대통령이던 박근혜씨의 회사 방문을 주선해주겠다며 성접대와 술접대를 받고 900만원 상당의 화장품 세트와 250만원 상당의 명절 선물 등을 수수했다고 가세연 측은 주장했다.

가세연은 같은 달 30일 서울중앙지검에,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지난달 31일 대검찰청에 이 대표를 고발했다.
이미지 확대
디지털플랫폼 정부 세미나에서 축사하는 이준석 대표
디지털플랫폼 정부 세미나에서 축사하는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 정부 혁신 전략’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4.7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오 원내대변인은 “고발된 만큼 경찰 수사가 진행되겠지만 이 대표는 수사에 앞서 국민께서 납득할 수 있도록 해명해야 한다”면서 “이 대표의 분명한 해명과 수사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오 원내대변인은 “의혹을 제기한 측의 공신력을 신뢰하기 어려워 그동안 지켜봐 왔지만 의혹이 해소되기는커녕 오히려 이 대표의 통화녹취 등 물증이 나오고 있다”며 입장 표명 배경을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대표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반부패강력수사1부(부장검사 정용환)에 배당했다. 반부패강력수사부(옛 특수부)는 권력형 부패범죄를 직접 수사하는 부서다.
이미지 확대
김기현 원내대표와 인사하는 이준석 대표
김기현 원내대표와 인사하는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 정부 혁신 전략’ 세미나에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22.4.7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준석
발언하는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4.7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