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탈원전 끝내고 탄소중립 손본다

尹, 탈원전 끝내고 탄소중립 손본다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4-12 22:28
업데이트 2022-04-13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수위 ‘文핵심 탈원전’ 폐기 선언
온실가스 증가·전기료 부담 지적
文 당부 하루 만에 권력 충돌 조짐

이미지 확대
탈원전 폐기를 담은 탄소중립 정책을 발표하고 있는 원희룡(왼쪽)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과 김상협 기획위 기후에너지팀장. 연합뉴스
탈원전 폐기를 담은 탄소중립 정책을 발표하고 있는 원희룡(왼쪽)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과 김상협 기획위 기후에너지팀장. 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12일 문재인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을 예고하면서 탈원전 정책의 폐기를 공식 선언했다. 인수위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오히려 늘었으며 이 정책이 계속될 경우 전기요금도 크게 늘어나는 등 민생 압박 요인이 갈수록 심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탈원전 정책 폐기를 둘러싸고 인수위와 현 정부 간 충돌로 번질지 주목된다.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민주당 정권은 탄소중립을 외쳐 왔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이 작년에 4% 이상 늘었고 올해도 늘어날 예정”이라면서 “전기요금 인상 요인도 매년 4~6% 이상 쌓아놓고 있고, 미래에도 그 부담을 유지한 채 다음 정권에 전기요금 인상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획위 기후·에너지팀이 관련 부처의 업무보고를 분석한 결과 2021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년에 비해 4.16%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와 관련, 국가 온실가스정보 종합정보센터는 2022년에도 온실가스 배출이 1.3% 이상 늘어나 총 6억 8500만t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전의 전력구입비는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13조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에서 탄소중립에 관한 정직하고 현실성·책임 있는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잠정 결론”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사회에 한 약속을 우리가 멋대로 바꾸는 것은 대한민국의 국격이나 국제사회 기후변화 체계에 비춰 봤을 때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도 “하지만 이게 절대불변이냐는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상황과 변수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니라 당위”라면서 “2050 탄소중립 목표의 이행은 각국 정부와 세계적 기업의 요구 조건으로 계속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혜지 기자
2022-04-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