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이태규 사퇴에 합당선언 불발”

이준석 “이태규 사퇴에 합당선언 불발”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4-12 22:24
업데이트 2022-04-13 0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 공동정부 걸맞은 역량 보여야”
安측 “승인 절차 남아 보류” 반박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대본부장이 밝힌 ‘비공개 합당 제안’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앞서 이 총괄선대본부장은 이 대표로부터 2월 초 안 후보 사퇴를 조건으로 합당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대본부장이 밝힌 ‘비공개 합당 제안’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앞서 이 총괄선대본부장은 이 대표로부터 2월 초 안 후보 사퇴를 조건으로 합당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인수위원직 사퇴라는 돌발 상황으로 전날 예정됐던 양당 간 합당 선언이 불발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의당 측은 “이 의원의 사퇴와 합당 선언이 보류된 것은 별개”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시사저널 인터뷰에서 “사실 어제(11일) 저희가 국민의당과 합당 선언을 하기로 돼 있었는데, 안철수(인수위원장) 국민의당 대표 측과 이태규 의원의 돌발 상황 때문에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합당에 대한 내용도 거의 타결됐었다. 이 의원의 인수위원 사퇴로 합당 선언이 이뤄지지 않아 상당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인수위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정확하게는 모른다. 세밀하게 파악해 봐야 한다”면서도 “우리 쪽의 (합당) 협상에 영향을 끼친 것 같다”고 했다. ‘공동정부 구성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관계가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사람들은 공동정부라는 용어가 선행됐기 때문에 ‘그걸 할 것이다’라고 믿고 있겠지만, 그러려면 그에 걸맞은 역량을 안 위원장 측에서 보여 줘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관계자는 “양당의 실무자 선에서 합당 협상 타결에 이르렀고 큰 이견이 없다”면서 “다만 안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승인 절차가 남아 있어 잠시 보류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혜리 기자
2022-04-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