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측, ‘탄핵부정’ 논란에 “朴에 사과는 인간적 안타까움…확대 해석할 필요 없다”

尹측, ‘탄핵부정’ 논란에 “朴에 사과는 인간적 안타까움…확대 해석할 필요 없다”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4-13 10:42
업데이트 2022-04-13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12일 오후 대구에서 박근혜씨와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인수위 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12일 오후 대구에서 박근혜씨와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인수위 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나 “죄송하다”고 사과한 것을 두고 탄핵을 부정했다는 논란이 일자 윤 당선인 측은 13일 “확대해 해석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이 건강을 회복하는 중이지만 아직 많이 약한 상태”라며 “그 모습을 보고 인간적 안타까움과 여태 돌보지 못한 것에 대해 뒤늦게 찾아뵈었다는 연민에 인사차 (미안하다고) 말한 것”이라며 사과의 의미를 설명했다.

윤 당선인이 박 전 대통령에게 ‘정책에 대해 계승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배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의 수많은 정책 중 국민 여러분이 ‘이 정책은 쓸모 있다’고 평가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신중히 들여다보고 정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점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5년간 해온 정책에 대해서도 국민이 좋게 평가하시는 것들은 (이어나갈 것)”이라면서 “이재명 후보자 공약에 대해서도 공약 중 국민에 반드시 필요한 게 있다면 윤석열 정부는 고민 없이 정책을 활용하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당선인은 지난 12일 박 전 대통령과 50분간 비공개로 만난 뒤 기자들을 통해 “아무래도 과거가 있지 않나”라면서 “인간적인 안타까움과 마음속으로 가진 제 미안한 마음을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탄핵 부정’을 언급하며 “촛불을 드신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탄핵 수사를 주도했던 검사 출신 대통령 당선자가 (박 전 대통령에게) 사과하고, 탄핵된 전직 대통령이 사과를 받아들이는 모습을 국민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