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검찰이 만능 인재인가” 與 “검증된 사람 배치”

野 “검찰이 만능 인재인가” 與 “검증된 사람 배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6-07 20:48
업데이트 2022-06-08 0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편중 인사’ 정치권 반응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7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금융감독원장에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부장검사를 임명하고, 공정거래위원장에 강수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검찰 출신이 아니면 대한민국에 유능한 인물은 씨가 마른 것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윤 대통령은 인사를 측근 검사들에게 자리 나눠 주기로 여기는 것 같다”며 “‘검찰 편중’, ‘지인 찬스’ 인사 비판에도 불구하고 ‘마이웨이’ 인사를 고집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이 강조한 ‘적재적소 유능한 인물 기용 원칙’에 대해 “검찰은 모든 기관과 직무에 유능한 만능 인재인가”라고 반문했다.

정의당 장태수 대변인은 “국정을 운영하는 대통령의 인사인지, 검찰총장의 인사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다”며 “믿을 사람이 수족밖에 없느냐는, 연민이 담긴 물음조차 던지고 싶은 지경”이라고 했다. 특히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윤종원 전 국무조정실장 내정자 낙마를 거론하며 “여당도 참 딱하다. 국무조정실장은 뜻대로 하더니 인사 편중 정도가 아니라 검찰의 정부를 만드는 대통령의 검찰총장식 인사에 대해서는 왜 한마디도 못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국민의힘의 당내 여론이 어떻게 형성될지도 관건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실 사례를 들며 “과거 다른 대통령들을 보면 함께 일했던 사람 중에 검증된 사람을 주요 포스트에 배치해 왔다”며 “크게 비판할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김가현 기자
2022-06-0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