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檢 편중 인사? “과거엔 민변이 아주 도배하지 않았나” 반문

尹, 檢 편중 인사? “과거엔 민변이 아주 도배하지 않았나” 반문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6-08 10:10
업데이트 2022-06-08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출신 금감원장? “저는 아주 적임자라고 생각”
“선진국도 법무 경험 가진 사람 정관계 진출”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2022.06.08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2022.06.08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8일 검찰 출신인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에 대해 “금융감독규제나 시장조사에 대한 전문가이기 때문에 저는 아주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 출신 금감원장’을 둘러싼 비판론을 일축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금감원장에 검사 출신이 적합하다고 보는 이유가 있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경제학과 회계학을 전공한 사람이고, 오랜 세월에 금융수사 활동 과정에서 금감원과의 협업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며 이같이 답변했다.

윤 대통령은 “금감원이나 공정거래위원회 같은 경우에는 규제기관이고 적법절차와 법적 기준을 가지고 예측 가능하게 일을 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법 집행을 다룬 사람들이 가서 역량을 발휘하기에 아주 적절한 자리라고 저는 늘 생각을 해왔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검찰편중 인사라는 지적으로 강수진 고려대 로스쿨 교수가 공정거래위원장 후보군에서 제외된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의 인재풀이 너무 좁은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에는 “과거에 민변 출신들이 아주 도배를 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선진국에서도 특히 미국 같은 나라를 보면 그런 법무(attorney)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정관계에 아주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며 “그게 법치국가 아니겠나”라고 덧붙였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