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전당대회 룰 두고 갑론을박… 비대위서 개정 촉각

민주, 전당대회 룰 두고 갑론을박… 비대위서 개정 촉각

기민도 기자
입력 2022-06-08 17:58
업데이트 2022-06-09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여론조사 비율 상향이 쟁점
친문 “특정인에 유리” 변경 반대
우상호 비대위, 내일 공식 출범

이미지 확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나오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6.7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나오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6.7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전당대회 룰’ 개정 요구가 분출하면서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룰 변경이 본격적으로 논의될지 주목된다.

민주당 비대위원으로 추대된 이용우 의원은 8일 CBS 라디오에서 전당대회 룰 변경과 관련해 “지금은 비상한 시기”라며 “당이 국민들과 괴리돼서 우리들만의 이야기에 빠져들었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국민여론조사 10%, 일반당원 5%로 지도부를 선출하지만, 국민의힘(당원 70%, 국민여론조사 30%)처럼 국민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논의하자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같은 당 이탄희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에서 “저도 개인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또한 권리당원 투표 비율 강화를 요구해 온 ‘처럼회’ 소속 김용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저는 권리당원 50%, 국민 여론조사 50% 혹은 권리당원의 비중을 더 높이는 방향으로 민주당 당헌을 개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범친문(친문재인)계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룰을 변경하는 것은 ‘특정인(이재명 의원)을 위한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특정인에 제도를 맞춰 가는 것이 민주주의를 제일 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전당대회 룰 개정’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충분히 열어 두고 검토해야 한다”면서도 “이 문제를 특정 주자의 유불리 문제로 접근하면 오히려 갈등이나 혼란을 부추길 소지가 있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당무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구성의 건을 의결했다. 10일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추인되면 비대위가 공식 출범한다.

기민도 기자
2022-06-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