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檢출신 추가 인선? “필요하면 또 해야”…野 “오만과 아집”

尹대통령, 檢출신 추가 인선? “필요하면 또 해야”…野 “오만과 아집”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6-09 10:16
업데이트 2022-06-09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출신 요직 독식 비판, 정면 돌파
“법률가들이 갈 만한 자리에만 檢 출신 배치”
“시급한 현안 한둘 아냐…열심히 해야죠”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 6. 8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 6. 8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상황에 따라 정부 주요 보직에 검찰 출신을 추가로 배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청사 출근길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검찰 출신을 더 기용하지 않겠다고 했나’라는 기자 질문에 “글쎄 뭐 필요하면 또 해야죠”라고 답했다.

권 원내대표가 이날 라디오에서 “어제 제가 (윤 대통령과) 통화해서 ‘더 이상 검사 출신을 쓸 자원이 있느냐’고 하니 (윤 대통령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하며 ‘검찰 편중인사’ 논란을 진화하려 한 데 대해 다소 상반된 입장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 서울신문DB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 서울신문DB
윤 대통령은 또 “그런데 무슨 권영세(통일부 장관), 원희룡(국토부 장관), 박민식(국가보훈처장)같이 벌써 검사 그만둔 지 20년이 다 되고 국회의원 3선, 4선하고 도지사까지 하신 분들을 무슨 검사 출신이라고 얘기하는 건 좀 어폐가 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다 법률가들이 가야 하는 자리이고, 과거 정권에서도 전례에 따라 법률가들이 갈 만한 자리에 대해서만 (검사 출신을) 배치했고 필요하면 (추가 발탁을) 해야죠”라고 부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신임 금융감독원장에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부장검사를 임명한 바 있다. 이를 계기로 ‘검찰 편중 인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이복현 원장은 아주 적임자”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박홍근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인사를 겨냥해 “검찰 출신 측근만이 능력이 있다는 윤 대통령의 인식은 오만과 아집에 불과하다”면서 “전문성과 다양성이 결여된 ‘마이웨이’식 인사로는 우리 사회의 첨예한 갈등 조정이나 복잡한 국정 운영을 결코 감당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