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대통령실 사적 채용 국정조사” 與 “별정직에 잘못된 프레임 씌워”

野 “대통령실 사적 채용 국정조사” 與 “별정직에 잘못된 프레임 씌워”

기민도, 고혜지,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7-17 22:36
업데이트 2022-07-18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상호 “어민 북송과 함께 국조를”
권성동, 지인 아들 9급 추천 논란
“선관위원 아버지와 아들은 별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충남 보령 대천해수욕장에서 열린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07.16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충남 보령 대천해수욕장에서 열린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07.16 대통령실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 카드까지 꺼내며 총공세에 나섰다. 김건희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컨텐츠 출신, 윤석열 대통령의 외가 6촌에 이어 윤 대통령의 강원도 지인 두 명의 아들로까지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이 확산되면서 여야 간 공방도 격화하는 모양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실의 직원 채용과 대통령 부부 지인들의 연이은 움직임 등은 그냥 가볍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정조사가 필요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마침 국민의힘이 탈북 어민의 북송 문제까지 국정조사나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그렇다면 사적 채용 비선 논란 국정조사를 같이할 필요가 있다. 두 개의 국정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역제안했다.

강병원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6촌에, 8촌에, 누나에, 인사비서관 아내 그리고 대통령을 ‘삼촌’이라 부르던 친구 아들 2명까지. 사돈의 팔촌까지 다 끌고 나오는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대통령실인지 아니면 가족 기업인지 당혹감을 느낀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그 9급 공무원도 대선에서 선대위, 인수위 과정에서 워낙 열정적으로 열심히 일하고 기여도가 높아서 제가 추천한 것”이라며 “이걸 가지고 사적 채용이라고 주장하는 건 결국 일반직과 별정직 공무원의 채용 절차와 방법을 전혀 모르는 국민을 호도하기 위한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9급 행정요원 우모씨의 부친이 강릉시 선관위원인 것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4선 의원인데 모르면 거짓말”이라면서도 “아버지가 선관위원이라고 해서 아들이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을 지지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아버지와 아들은 별개”라고 답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도 ‘비서실장 등 청와대 직원 대부분이 별정직이고 채용 특혜라는 말 자체가 잘못됐다, 전혀 모르는 사람과 함께 일할 수 있겠냐’라고 말했다”면서 “민주당이 집권했을 때 문 전 대통령의 말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다가 (지금) 비판을 하는 건 내로남불이자 적반하장”이라고 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나 “해당 (9급) 행정요원은 선거운동 초반부터 참여해서 업무능력을 충실히 검증, 인정받았고 적법 절차를 거쳐 선발됐다”고 했다. 우 위원장이 제안한 이 사안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는 “급한 일부터 처리하는 게 순리다.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진상이 무엇이냐는 여론이 비등한 만큼 이것부터 처리해야 한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기민도 기자
고혜지 기자
이혜리 기자
2022-07-1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