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훈처, 장진호 전투서 전사한 故 박진호 일병 ‘호국영웅’ 귀환행사

보훈처, 장진호 전투서 전사한 故 박진호 일병 ‘호국영웅’ 귀환행사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07-18 14:56
업데이트 2022-07-18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25 전쟁 장진호 전투에서 전사한 지 72년 만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는 고(故) 박진호 일병을 맞는 행사가 19일 유족이 사는 경기 동두천에서 열린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동두천시 국민체육센터에서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국유단)과 함께 ‘호국의 영웅 귀환행사’를 거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호국의 영웅 귀환행사는 6·25 전쟁에서 전사했으나 수습되지 못한 유해의 신원을 확인해 가족 품으로 모시는 행사다.

19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출발한 박 일병의 유해는 군사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동두천국민체육센터로 이동한다. 동두천시는 유해가 운구되는 거리마다 태극기 가로기를 게양해 영웅의 귀환에 경의를 표시할 계획이다. 국유단이 유족 대표에게 전사자 신원확인통지서를 전달한 뒤 박민식 보훈처장이 ‘호국영웅 귀환패’와 유품 등이 담긴 ‘호국의 얼’ 함을 유족 대표에게 전달한다.

행사에는 박 처장을 비롯해 국유단장, 동두천시장, 6군단장, 28사단장, 경민대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박 일병의 유해는 북한지역에서 발굴돼 1990~1994년 미 국방부 전쟁 포로·실종자 확인국(DPAA)에 인계된 유해 중에 포함됐다. 이후 국유단·DPAA의 공동 신원 확인 작업 중 국군 전사자로 추정돼 국내로 봉환됐다. 유해는 북한부터 DPAA 하와이지부를 거쳐 남한까지 총 1만 5470㎞에 이르는 여정 끝에 고향 땅을 밟았다.

고인의 유족으로는 8남매 중 여동생 2명, 남동생 1명이 생존해 있다. 남동생 박진우(75)씨가 주변인 권유로 유전자 시료 채취를 신청해 검사한 결과 지난달 형제관계가 확인됐다.

박씨는 “형님이 결혼도 못한 채 전쟁 중 북한에서 돌아가셔 억장이 무너졌는데, 유해를 찾아 감개무량하다”며 “부모님이 계신 선산(납골당)에 빨리 모시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재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