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당헌 개정 나와 무관… 검찰의 野 탄압 방지 위한 것”

이재명 “당헌 개정 나와 무관… 검찰의 野 탄압 방지 위한 것”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8-09 22:08
업데이트 2022-08-10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당대표 후보 토론회

박용진 “李 사당화… 개정 안 돼”
李 “당대표 되면 영수회담 제안”
강훈식 “내각 총사퇴 요구해야”
‘이재용 사면·기본소득’도 격돌

이미지 확대
이재명(왼쪽부터), 강훈식,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서울 양천구 CBS 사옥에서 열린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기자
이재명(왼쪽부터), 강훈식,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서울 양천구 CBS 사옥에서 열린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재명·박용진·강훈식 후보(기호순)가 9일 ‘기소 시 당직 정지’를 규정한 ‘당헌 80조’ 개정 문제를 놓고 격돌했다. 이 후보는 “기소만으로 당직을 정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고, 박 후보는 당헌 개정 추진 상황을 두고 ‘사당화’라며 이 후보를 압박했다. 이런 가운데 이 후보는 당대표가 될 경우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하겠다고 공언했다.

이 후보와 박 후보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당헌 80조, 사당화 논란 등을 두고 내내 맞붙었다. 당헌 80조는 “당직자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관련 혐의로 기소되면 기소와 동시에 직무를 정지한다”는 내용으로, 현재까지 7만명에 가까운 이 후보 지지층이 해당 조항의 개정을 요구하는 당원 청원에 동의했다.

박 후보는 ‘당헌 80조 개정’에 대해 “어쩌다 우리 민주당이 부정부패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표현하는 당규조차 개정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이 후보에게도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검찰권 남용이 있을 수 있는 상태에서 기소만으로 당직을 정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이미 당원들의 당헌 개정 운동이 생기기 전에 전당대회준비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추진했다”고 말했다. 당헌 80조 개정에 대한 찬성 입장을 공식화하면서도 ‘사당화’ 우려는 불식시키려 한 셈이다.

또 이 후보는 “당대표가 되면 여야 영수회담을 반드시 제안하고 실현해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협치가 가능한 방안을 찾아내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야당의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각 당의 의견들이 정책 안에서 모일 수 있도록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자”고 화답했다. 강 후보는 “저는 생각이 다르다. (정부가) 근본적으로 국정 운영을 완전히 바꿔야 되고 내각 총사퇴를 요구해야 한다”며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세 후보는 이날 저녁 부산 MBC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도 ‘이재용 사면 논란’, 기본소득 등을 두고 치열하게 맞붙었다. 이 후보는 박 후보가 이재용 사면에 대해 입장이 바뀌었다고 몰아세우자 “박 후보도 법인세 인상을 주장하다가 1년 뒤인 지금은 아니라고 한다”며 “이재용 사면 문제는 그 자체가 절대 진리나 규범이 아니다”라고 방어했다. 강 후보는 이 후보에게 ‘기본소득을 강령에 반영하겠냐’고 물었고, 이 후보는 “기본소득을 당의 정책 기조로 하긴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김가현 기자
2022-08-1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