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당헌 바꿔 ‘비상 상황’ 규정… ‘새 비대위’ 추석 직전 8일 출범

與, 당헌 바꿔 ‘비상 상황’ 규정… ‘새 비대위’ 추석 직전 8일 출범

이민영 기자
이민영, 손지은,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9-05 22:02
업데이트 2022-09-06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위·상임전국위서 의결

상임전국위 유권해석 뒤 가결
권성동, 당대표 권한대행 겸직
‘도로 주호영 비대위원장’ 유력

이준석 또 가처분 신청 제기 계획
“성명불상자로 걸어 볼까 생각 중”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 직무대행인 윤두현(왼쪽)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김명국 기자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 직무대행인 윤두현(왼쪽)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김명국 기자
국민의힘 수뇌부가 5일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기 위한 당헌·당규 개정을 완료하고, 이를 바탕으로 당을 비상 상황으로 판단하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수뇌부는 추석 연휴 전날인 8일 새로운 비대위를 출범시키는 등 속전속결로 사태를 수습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준석 전 대표가 반격을 공언하고 있어 수뇌부의 희망대로 사태가 매듭지어질지는 불투명하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전국위원회를 열어 지난 2일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의결해 비대위 전환 요건인 비상 상황을 구체화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확정했다. ‘당대표 사퇴 등 궐위, 선출직 최고위원 및 청년 최고위원 5인 중 4인 이상 사퇴 등 궐위, 그 밖에 최고위에서 전원 찬성으로 비대위 설치를 의결한 경우 비대위를 둔다’고 규정했다. 현재 김용태 청년 최고위원을 제외한 4명이 사퇴한 상태라 비대위 전환 요건에 맞는다.

오후에는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개정된 당헌을 토대로 현재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판단하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윤두현 전국위원회 의장 직무대행은 “상임전국위원들은 현재 당이 처한 상황이 비대위 설치 요건에 해당하고 설치 필요성도 있다고 해석하고 판단했다. 만장일치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을 포함한 비대위원들은 일괄 사퇴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이었던 권성동 원내대표가 새 비대위 출범 전까지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는다. 권 원내대표는 새 비대위원장도 지명하게 된다.

남은 절차는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인선이다. 국민의힘은 오는 8일 비대위원장을 지명하는 전국위원회와 비대위원을 지명하는 상임전국위원회를 연속으로 개최한다. 권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비대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목요일(8일)에 전국위원회가 있기 때문에 수요일(7일) 오후 늦게나 목요일 오전에 발표하겠다”고 했다. 법원에서 직무가 정지됐던 기존 주 비대위원장이 새 비대위원장으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CBS에서 “5선으로 당을 안정감 있게 이끌고 정권 교체의 주역 중 한 분인 주호영 위원장이 적합하지 않겠나라는 것이 당내 의원들의 중론”이라고 했다. 다만 ‘도로 주호영 비대위’가 추후 법원 판단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나아가 수뇌부의 이 같은 계획은 ‘법적 공방의 무한루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할 우려가 있다. 이 전 대표가 새 비대위가 출범하는 대로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등을 상대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다시 제기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이를 법원이 또다시 인용할 경우 수뇌부는 회복 불능의 타격을 입게 된다. 이 전 대표는 CBS에서 “지금 위원장이 누군지 정해지지 않아 (당이) 공개하지 않는 건 아닐 것 같다. 가처분 신청을 늦춰 보고자 누군지 밝히지 않는 것 같다”며 “아예 ‘성명불상자’로 (가처분 신청을) 걸어 볼까도 생각 중”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가 전날 대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대구·경북(TK) 국회의원에 대해 날 선 비판을 쏟아낸 것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국민이 본인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당원이 어떻게 생각할지 심사숙고해서 자중자애해야 한다. 본인을 지지하지 않는, 반대하는 모든 사람들을 향해 총을 난사하듯 공격하는 그런 태도야말로 결국 부메랑이 돼서 돌아간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손지은 기자
고혜지 기자
2022-09-0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