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호 교육 임명… 尹 ‘1기 내각’ 완성

이주호 교육 임명… 尹 ‘1기 내각’ 완성

이혜리 기자
입력 2022-11-07 22:10
업데이트 2022-11-08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임명했다. 이로써 윤석열 정부 출범 6개월 만에 18개 부처 장관 자리가 모두 채워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 부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 부총리는 윤석열 정부 들어 14번째로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고위직 인사다. 지난달 28일 국회 교육위원회는 이 부총리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지만 보고서 채택에 이르지 못했고, 대통령실이 요청한 보고서 재송부 기한도 지난 4일 만료됐다.

이 부총리 임명으로 교육부는 박순애 전 부총리 사퇴 이후 3개월 만에 다시 새 수장을 맞게 됐다. 이 부총리는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실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을 거쳐 교육부 장관을 지냈다. 안병영 전 장관에 이어 교육부 장관을 두 차례 역임하는 두 번째 사례다. 이 부총리는 이날 현충원 참배와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조문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그는 취임식에서 “‘교육부의 대전환’을 통한 ‘교육개혁’을 반드시 이루겠다”며 “먼저 교육부부터 고통을 감내하는 대전환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권에서는 임명 철회 목소리가 나왔다.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무소속 의원들은 “공교육 황폐화를 부른 경쟁 교육의 화신, 이 장관의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



이혜리 기자
2022-11-0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