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의원에 “참사 희생자 명단·사진 확보해야” 문자…與 “유가족에 대못”

野의원에 “참사 희생자 명단·사진 확보해야” 문자…與 “유가족에 대못”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1-08 06:33
업데이트 2022-11-08 0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발신
문진석 “메시지 읽은 것…분명한 거부 뜻 전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 인근에 마련된 추모공간에 시민들의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2022.10.31 안주영 전문기자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 인근에 마련된 추모공간에 시민들의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2022.10.31 안주영 전문기자
‘이태원 참사’ 희생자 전체 명단과 사진을 활용해 추모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 국민의힘은 “국민적 슬픔을 정치 도구화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7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 질의에 참석한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휴대전화에 노출된 문자 메시지가 논란이 됐다. 민주연구원의 부원장 A씨와의 텔레그램방이 언론에 노출된 것인데, 문 의원이 A씨가 보낸 메시지를 읽는 순간이 포착된 것이다.

메시지 내용을 살펴보면 A씨는 문 의원에게 “이태원 참사 애도 기간이 끝났음에도 희생자 전체 명단과 사진, 프로필, 애틋한 사연들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수사 중인 이유로 정부와 서울시가 명단 공개를 거부하고 있는데 의도적인 축소 은폐 시도”라고 했다.

이어 “참사 희생자의 전체 명단과 사진이 공개되는 것은 기본”이라며 “유가족과 접촉을 하든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서 당 차원의 발표와 함께 추모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 국민의힘 “저열한 행태” 일갈
이에 대해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적 슬픔을 ‘정치 도구화’하려는 민주당 속내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며 “‘기획’의 노골적 의도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다. 국민적 슬픔을 이용해 정치적 셈법만을 따지고 있는 민주당의 저열한 행태에 소름이 끼칠 정도”라고 비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민주당이 국가적 참사를 이용해 국민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며 유가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당 차원에서 전체 희생자의 명단과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서 발표하겠다고 한다. 정파적 이익을 위해서라면 국민의 눈물까지도 이용하려는 잔혹한 정치”라고 지적했다.

● 문 의원 “거부의 뜻 전했다”
논란이 일자 문 의원은 당 공보국을 통해 보낸 공지 문자에서 “보도된 저의 핸드폰 사진은 개인 간 텔레그램이며, 저에게 보내온 메시지를 읽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의원은 “해당 메시지는 개인 의견이며, 저는 텔레그램 메시지와 관련해 분명하게 거부의 뜻을 전했다”고 반박했다.

문 의원이 참석한 행안위 전체회의에서도 해당 문자 사진을 놓고 고성이 오갔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문자내용이 담긴 사진을 회의실 화면에 띄우며 “그야말로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모습 아니냐”며 “참사 희생자를 진정으로 위하기보다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 노골적으로 보이는 한 장의 사진”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문 의원은 재차 자신이 작성한 메시지가 아니라며 “누가 죽음을 정쟁으로 끌고 가는 건지 국민들이 판단하실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