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제원, ‘희생자 명단 공개’ 문자 野의원에 “괴물은 되지 말자”

장제원, ‘희생자 명단 공개’ 문자 野의원에 “괴물은 되지 말자”

강민혜 기자
입력 2022-11-08 13:00
업데이트 2022-11-08 1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DB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DB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받은 ‘희생자 명단 공개’ 문자와 관련해 “사람은 못될지언정 괴물은 되지 말자”고 당부했다.

장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의 한 핵심 당직자가 자당의 한 의원에게 보낸 문자가 노출됐다”며 “‘유가족과 접촉을 하든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야 한다’며 추모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장 의원은 “이 문자는 직설적으로 ‘이태원 참사를 정략에 이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속마음을 안 이상 이재명 대표가 주장하는 총리 사퇴, 국정 쇄신과 같은 요구도 모두 정략의 소산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적었다.

● “희생을 사법 리스크 돌파 기회로”
“국민들, 더 속지 않을 것”

장 의원은 “결국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안타까운 죽음마저도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돌파하기 위한 기회로 삼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충격을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고도 썼다.

그러면서 “참 잔인들 하시다”라며 “책임자 처벌보다 희생자 얼굴과 프로필을 공개하는 것이 더 시급한가. 이 분들과 정치를 하고 있는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자괴감 마저 든다”고 했다.

장 의원은 “유가족들과 국민을 더 고통스럽게 하더라도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말끝마다 ‘사람이 먼저’라고 외치던 사람들이 할 짓이냐”고 꼬집었다.

그는 “추모 공간이 아니라 ‘이재명 방탄 공간’을 만들겠다는 것이다”라며 “이제 우리 국민들은 더 이상 속지 않을 것이다. 국가적인 재난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음험한 시도를 모두 알고 계시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국민적 아픔을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한 소중한 지혜로 쓰기보다, 정권을 찌르는 칼로 쓰겠다는 행태야말로 우리 정치권에서 영원히 추방해야 할 것이다”라며 “민주당이 국민을 무시하고 지속적으로 음모를 시도한다면 반드시 대가를 치를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 취재진에 포착된 문자
“참사 희생자 사진 공개 기본” 주장

앞서 한 인터넷 매체는 전날 민주당 인사로 추정되는 A씨가 문 의원에게 보낸 메시지 휴대폰 화면을 촬영한 사진을 보도했다.

A씨는 이 문자를 통해 “이태원 참사 애도 기간이 끝났음에도 희생자 전체 명단과 사진, 프로필, 애틋한 사연들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수사 중인 이유로 정부와 서울시가 명단 공개를 거부하고 있는데도 의도적인 축소 은폐 시도다”라고 주장했다.

A씨는 “참사 희생자의 전체 명단과 사진이 공개되는 것은 기본이다”라며 “이미 언론에 전체 면을 채웠어야 하는 상황인데 야당이 뭐하고 있느냐는 따가운 질책에 답변이 궁색해진다”고 했다.

또 “유가족과 접촉을 하든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서 당 차원의 발표와 함께 추모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했다.

이 같은 문자 내용이 공개되며 논란이 일자 문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메시지는 A씨의 개인 의견이다”라고 일축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