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최민희 “이태원 희생자 명단, 유족 동의받아 공개해야”

野 최민희 “이태원 희생자 명단, 유족 동의받아 공개해야”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11-08 14:49
업데이트 2022-11-08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름·나이 알고 영정 앞서 애도하고 싶어”
전날엔 野의원 ‘희생자 명단’ 메시지 논란
주호영 “유가족 슬픔 악용하는 패륜 행위”
민주 “당 차원 논의 이뤄진 바 없어” 일축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연합뉴스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연합뉴스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태원 압사 참사’ 희생자 156명의 명단을 유족의 동의를 받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전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156명 희생자, 유족 동의받아 공개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애도하라는데 156명이 희생됐다는 것 외에 아는 게 없어 찝찝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희생자 명단·영정·위패 없는 합동조문소에 (윤석열) 대통령은 6번 방문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윤희근) 경찰청장, 단 한 명도 ‘내 책임이다. 사퇴하겠다’는 사람이 없다”고 비판했다.

최 전 의원은 그러면서 “유가족 인터뷰도 거의 없다. 슬픔에 장막을 두껍게 쳐놓고 애도하라 한다”며 “맘껏 애도하고 싶다. 유가족을 위로하고 싶다.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애도가 아니라 희생자 이름과 나이를 알고 영정 앞에서 진짜 조문하고 애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최 전 의원의 이같은 주장은 정치권에서 희생자 명단 공개 메시지가 논란이 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앞서 지난 7일 문진석 민주당 의원이 휴대전화로 ‘희생자 명단 확보’ 관련 메시지를 확인하는 장면이 한 매체에 포착되며 논란을 빚었다.

해당 메시지에는 ‘참사 희생자 전체 명단과 사진이 공개되는 것은 기본’, ‘유가족과 접촉을 하든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야 한다’ 등 내용이 담겼다.

이후 문 의원은 “개인 간 텔레그램이며 제게 보내 온 메시지를 읽은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8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8 연합뉴스
여당은 강하게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러한 발상은 비공개 수사원칙을 규정하는 법률 위반일 뿐만 아니라 유가족의 슬픔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패륜 행위”라고 질타했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직설적으로 이태원 참사를 정략에 이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충격을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며 “‘사람은 못될지언정 괴물은 되지 말자’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희생자 명단 공개를 둘러싼 논란에 선을 그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희생자 명단 공개와 관련해 당 차원의 논의가 있었냐’는 질문에 “전혀 이뤄진 바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만에 하나 그런 제안을 누군가 했다면 부적절한 의견으로서 그런 의견을 당 내에서 논의할 상상 자체가 불가능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