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3당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서… 여 “정쟁 위한 것” 불응 방침

야3당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서… 여 “정쟁 위한 것” 불응 방침

문경근 기자
문경근, 손지은 기자
입력 2022-11-09 22:10
업데이트 2022-11-10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정의당 등 총 181명 서명
“오늘 본회의 보고·24일 처리 예정”
국민의힘 “강제수사 가장 효과적
조사 범위에 대통령실… 목적 불순”

이미지 확대
119안전센터 찾은 정진석
119안전센터 찾은 정진석 ‘이태원 압사 참사’ 이후 처음으로 현장을 찾은 정진석(왼쪽)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119안전센터에서 신진산 센터장의 브리핑을 들은 뒤 악수를 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3당이 9일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여당은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정쟁만을 위한 국정조사’로 규정하고 이에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 위성곤, 정의당 장혜영 원내수석부대표와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는 이날 용산구와 서울시, 소방청, 경찰청, 행정안전부, 국무총리실, 대통령실 등을 조사 대상으로 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냈다.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정당별 의석 비율대로 총 18인 규모로 구성하도록 했다. 요구서엔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과 무소속 의원 등 총 181명이 서명했다. 국민의힘과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 등은 제외됐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요구서를 제출한 뒤 기자간담회에서 “국정조사는 야당의 뜻이 아니라 국민의 준엄한 요구”라며 국민의힘의 동참을 촉구했다. 조사 범위는 ▲참사 원인과 대규모 인명피해 발생의 직간접적 원인 및 책임 소재 규명 ▲참사 발생을 전후한 지방자치단체와 정부의 상황 대응 등 재난안전관리체계의 작동 실태 ▲참사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사실관계 은폐, 축소, 왜곡 의혹 규명 ▲희생자와 피해자 및 그 가족, 현장 수습 공무원, 언론인, 시민, 피해 지역에 대한 정부 지원 대책의 적절성 및 후속 대책 점검 등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인사차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방문해 국정조사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번 참사에서도 정의당이 국정조사를 신속하게 결정하고 민주당과 함께 실행한 데 대해 국민도 바람직하게 생각하실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간담회 도중 출동 지령
이재명 간담회 도중 출동 지령 9일 서울 용산소방서에서 열린 이재명(오른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간담회에 참석한 소방관들이 출동 지령이 떨어지자 간담회장을 뛰쳐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조사 요구서는 1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될 예정이다. 국회의장은 교섭단체 대표와 협의해 국정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국정조사 참여를 거부하는 교섭단체는 제외할 수 있다. 특위가 구성되고 나면 조사계획서를 확정한 뒤 본회의에서 이를 의결해야 한다. 야3당은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이를 처리할 예정이다.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신속한 강제수사가 가장 효과적이고, 강제력이 없는 국정조사는 수사에 지장을 주고 정쟁만 일으킬 뿐이라는 입장”이라며 “국정조사 요구에 응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요구서를 보면 조사 목적에 ‘세월호 참사’를 끼워 넣었고, 조사 범위에 ‘대통령실’을 추가해 불순한 목적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면서 “조사 배경에도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과 참사 당일 마약 단속이 참사를 초래했다는 가짜뉴스를 그대로 옮겨 적었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데 대해 “현재 일단 경찰청 특수본(특별수사본부)에서 사고 일체 경위와 진상에 대해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내용을 지켜보겠다”며 “이 슬픔은 정치에 활용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경근·손지은 기자
2022-11-1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