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C 전용기 불허’에 진중권 “뻘짓”…하태경 “모양새 빠져”

‘MBC 전용기 불허’에 진중권 “뻘짓”…하태경 “모양새 빠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1-10 14:17
업데이트 2022-11-10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박 7일간의 일정으로 영국ㆍ미국ㆍ캐나다 3개국 방문을 위해 18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1호기에 탑승한 뒤 인사하고 있다. 2022.9.18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박 7일간의 일정으로 영국ㆍ미국ㆍ캐나다 3개국 방문을 위해 18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1호기에 탑승한 뒤 인사하고 있다. 2022.9.18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때 대통령실이 MBC 기자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진중권 광운대 교수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비판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다만 국민의힘은 MBC의 ‘편파보도’에 대한 당연한 조치라며 대통령실을 엄호하고 나섰다. 

진중권 “대통령 모시는 사람들 개념 없다”
10일 진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천하의 ××들은 대통령실에 다 모아놓은 듯. 아예 입에다 ‘자유’를 달고 사는 대통령 모시고 한다는 짓이. 어째 애들이 개념이 없냐”라며 “아래 애들이 이런 ‘뻘짓’ 하는 동안 대통령은 뭐 하시나? 각하, 자유?”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대통령 “중요한 국익 달려 있는 순방”
질의응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질의응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2.11.10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첫 동남아 순방을 위한 출발을 이틀 앞둔 9일 MBC의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조치가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된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윤 대통령도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MBC의 전용기 불허 방침을 고수했다.

이번 조치는 MBC가 지난 9월 논란이 된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을 보도한 것에 대해 제재를 한 것으로 여겨진다.

언론계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
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관련 규탄 기자회견
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관련 규탄 기자회견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출국을 앞둔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등 언론 단체들이 MBC 취재진에 대한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불허와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10
연합뉴스
MBC는 별도 입장을 내고 “언론 취재를 명백히 제약하는 행위”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계 5개 단체 역시 이러한 조치에 대해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며 긴급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도 이날 오전 총회를 열고 ‘MBC에 대한 전용기 탑승 거부’에 대한 투표를 진행,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하태경 “모양새 빠져”…김종혁 “감정싸움 양상”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DB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서울신문DB
여권에서도 이번 조치가 국민들에게 잘못된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MBC의 ‘오보’가 국익을 손상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페널티를 주는 건 맞다”면서도 “대통령실에서 (MBC 전용기 불허) 발표를 하기 전에 ‘전용기 탑승 자격 조건으로 외교·안보 등과 관련해 오보를 한 언론사는 후순위로 하겠다’는 원칙을 정한 뒤에 적용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걸 갑자기 (순방 이틀 전에) 발표하면 국민들은 ‘보복하는 것 같네? 저래도 돼?’라고 생각하게 된다. 모양새가 좀 빠진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기자 출신인 김종혁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정부와 언론이 건강한 갈등 관계, 견제와 균형의 관계를 보이는 것은 당연히 그래야 하는 일인데, 지금은 이게 도를 넘어서 어떻게 보면 양쪽의 감정싸움으로까지 가고 있는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언론통제 아니다…MBC 편파보도 때문”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10
연합뉴스
다만 국민의힘은 대통령실의 조치가 언론 통제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국일보 기자 출신인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언론인에게도 책임 의식이 있어야 한다.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다른 언론에 피해가 될 수 있고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통제라는 비판도 있다’는 질문엔 “언론통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한 뒤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는 청와대 출입기자들의 청와대 출입을 금지한 적도 있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기자실을 대못질한 사례가 있다”며 “이런 게 언론탄압이고 통제”라고 덧붙였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국회 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언론의 탈을 썼다고 다 언론이 아니다”라며 “MBC는 공정보도를 하지 않았고 편파방송, 왜곡방송을 했다. MBC를 두고 그것이 언론이라고 칭하는 것 자체가 부끄럽다”고 주장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