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대통령실 “MBC 가짜뉴스 허위보도…국익훼손”

[속보] 대통령실 “MBC 가짜뉴스 허위보도…국익훼손”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1-10 16:59
업데이트 2022-11-10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질의응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질의응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2.11.10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오는 11일부터 진행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것과 관련해 “취재 편의를 일부분 제공하지 않는 것이지 취재 제한은 전혀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대해 “MBC의 가짜뉴스 허위 보도에 대해 여러 차례 문제를 제기해왔다”며 “국익을 또다시 훼손하는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판단에서 최소한의 취재 편의 제한 조처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MBC 가짜뉴스에 대해 진상확인이 필요했고 저희가 MBC에 질의서를 보냈다”며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으면 최소한 공영방송은 보도 경위에 대해 자체 조사해 국민들께 알릴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MBC는 두 달 가까이 팩트 체크할 수 있고 검증 및 개선할 시간이 충분했음에도 아무런 시정 조처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MBC는 전문가들도 확인하기 어려운 음성을 자막으로 기정사실로 했다”며 “이 모든 절차는 취재 윤리와는 상반된 명백하게 국익과 외교 성과를 훼손하는 일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 차례 시정 요구했지만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불가피한 조치다. 막대한 세금을 들여 전용기를 띄우고 순방 가는 것은 국익을 지켜달라는 국민 요청을 받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